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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story

한국을 위협하는 중국 조선산업의 장단점

중국조선산업 성장세
 ○ 중국 최대의 조선회사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CSSC)에 따르면, 중국 조선산업의 일부 기술은 이미 한국의 기술을 앞서나가고 있으며, 3년 내 중국제 완제품 선박이 세계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CSSC) : 중국 조선산업시장의 60%를 차지하며 베이징·상하이·지우장·광저우에 30여 개의 조선소를 소유함. 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Shanghai Waigaoqiao Shipbuilding, Jiangnan Shipyard의 지사를 보유함.)
 
중국 조선산업의 특징
 ○ 장점 ‘고효율의 중형선박 제조’
  - 대형선박 제조에는 아직 미숙하나 중형선박 제조는 단시간에 완성가능함.
  - 이는 결과적으로 선박의 조선소 체류기간을 줄여 조선소의 효율을 높임.
  -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CSSC)에 의하면 해당사는 3500TEU 화물선을 65일 내에 제조 가능하며 한국의 67일보다 이틀 빠르다고 함.

 ○ 약점 ‘주요 부품수입으로 생산비 증가’
  - 중국은 한국, 일본에 비해 부품의 현지 조달률이 낮으며 엔진의 경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엔진은 제조비용의 30%를 차지하는 고가의 부품으로 제조사의 이윤감소의 주요 원인이 됨.
  - 이는 중국산 엔진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수입기업들이 외국엔진을 장착할 것을 주문하기 때문임. 예를 들면, 선박서비스회사 Orient Overseas Container Lines의 경우 중국의 Hudong조선소에서 Panamax화물선을 주문했을 때 BMW 엔진장착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유럽연합의 선박서비스회사들은 아시아조선업의 성장에 위협을 느껴 EU국가에서 제조된 엔진을 선호하는 것 역시 원인이 되고 있음.(MTU Friedrichsafen, BMW 은 예외 상표)

최근 동향
생산력 증가
  - 중국의 대형선박 제조역량은 증가하고 있어 현재까지 20척의 8530 TEU 대형화물선을 제조한 기록이 있음.
  - 2007년 6월에는 1만 TEU 대형화물선의 건조가 시작됐음. (Nantong Cosco KHI Ship Engineering)
  - 중국 조선업은 17만톤(적재규모)화물선 건조의 67%를 차지하고 있음.
  - 자제비의 50%, 전체 제조비의 60%를 차지하는 디젤 엔진과 조타장치의 50%는 중국 내에서 조달이 가능함. 중국조선협회에 의하면 중국의 디젤엔진 제조능력은 2008년 안에 두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5년 전인 2002년에는 자제 및 부품의 약 20%가 중국 조선소에서 생산됐으나, 빠르게 성장하는 조선산업의 확장속도에 따라가지 못했음. 이에 중국의 대형 부품공장들은 국내공급 증가를 위해 생산량 증대에 전력하고 있음.(Hudong Heavy Machinery, Dalian Marine Diesel Works, Anqing Marine Diesel Engine 등)

 기술개발
  - 중국 내 디젤 엔진의 60%를 생산하는 Hudong Machinery(China State Shipbuilding Corp(CSSC)의 자회사, 상하이 소재)사는 60, 70, 80, 90cm(엔진벨브 지름) 디젤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특허를 받은 상태임.
 
국제시장에서의 지위 상승
  - 2007년 1~6월 기간 중 중국 조선소의 신규계약은 165% 증가했으며, 주문량의 92%는 외국에서 주문한 계약으로 나타남.
  -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CSSC)은 2010년까지 판매액 900억 위앤, 순이익 90억 위앤의 판매고를 올릴 것을 전망하고 있음.

시사점
 ○ 중국은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시설 및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있음. 또한 광동지역의 Long Xue의 자연적 이점을 고려해 대형 선박전용 대규모 조선소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한국의 우수한 조선기술을 활용한 관련 산업 전반의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한국 조선업은 중국 조선업과의 차별을 위한 엔진 등의 핵심기술개발에 더욱 치중해야 할 것임.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