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중국의 십대 명茶

西湖龍井

 

서호 용정차는 중국 항주의 서호 주변의 용정산 용정주변에서 자라는 차이다.  용정차는 항주의 호포수와 함께 쌍절(雙絶)로 일컬어 진다.

  중국의 녹차의 대명사인 용정은 용이 살고 있다는 용정사의 한 스님이 절주변에 차나무를 가꾸어 만든차를 용정사의 우물물로 우렸더니 그맛이 일품이었다고 한다. 신선한 난꽃 향기를 지녔으며 형태는 작설모양으로 순하고 부드러운맛과 찻잎의 아름다움 때문에 녹색 황후로 불리우고 있다.

 

洞庭 碧螺春

 

동정 벽라춘은 강소의 오흥현 태호 동정산에서 자라는 차이다. 짙은 향기가 특징인데 탕색은 선명한 벽록생이고 어린차 싹과 잎은 여린 비취빛으로 잎의 모양은 둥글 게 말려 있다. 차잎은 춘분에서 곡우때까지이며 우리에게도 유명한 강희 황제가 찻잎이 구부러져 있고 벽록봉아래서 자란다고 벽라춘이라고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한다.

 

黃山毛峰

 

황산 모봉차는 중국의 5대 명산의 하나인 황산에서 재배하는 차이다. 찻잎의 빛깔은 황록색이며 탕색은 맑고 투명하며 청명에서 입하시기에 잎을 따서 만들어지는데 입하 이후에 따서 만든 것은 모봉차로 분류하지 않는다

 

祁門紅茶

 

기문홍차는 기홍이라고도 부르며 황산 서남쪽의 기문현에서 재배하는 차로 매년 청명전과 곡우전에 차잎을 수확하기 시작하여 당일 가공한다. 기문홍차의 특색은 외형이 가늘고 긴밀하며 길고, 금황색의 백호가 뚜렷이 보이며 색깔은 검고 탕색은 맑고 선홍빛을 띤다.

 

安溪鐵觀音

 

안계 철관음은 복건성 안계현에서 재배된다. 철관음은 진한 향기가 있고 차맛이 달고 입안에 과일향기를 느낄 수 있으며 탕색은 선명한 등황색이다. 철관음은 다자란 잎으로 만들어 지는데  여러번 우려도 향기와 맛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雲霧茶

 

운무차가 재배되는 여산의 차재배는 한나라때의 "여산지"에 기록에 의하며 당대의 시인 백거이가 여산에서 약초와 차를 재배했다고 할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여산 운무차는 하루종일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여산에서 재배되는 차로 여산의 한양봉과 오로봉사이에 재배된 것을 최고로 친다.  여산 운무차는 향기가 그윽하고 맛이 독특하여 녹차의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으며 탕색이 투명하다.

 

白毫銀針

 

백호 은침은 복정현과 정화현에서 재배되며 차싹은 뾰족하고 길며 흰털이 전체를 덮고 있다. 봄에 첫싹이 가장 좋은 것이며 찻잎을 나중에 딴 것일수록 하품이다. 맛은 깨끗하고 향기는 청아하고 탕색은 살구빛이다.

 

凍頂烏龍茶

 

동정 우롱차는 대만 녹곡향에서 재배된다. 상품의 차잎 색깔은 진녹색이며 회백색 반점이 섞여 있고 차통을 개봉하면 강열한 향기가 쏟아져 나오고 차를 우려내면 밝은 황금색을띤다. 향기는 계수 나무 꽃 향기에 가깝고 맛은 달고 부드러우며 목구멍 깊은 곳에서 치솟아 오르는 향기가 일품이다.

 

武夷 大紅袍

 

대홍포는 천년 묶은 고차수로 복건성 무이산 동북부 절벽아래 영락선사 절벽위에 4그루가 자라고 있다. 이 차나무 들은 천년이 넘은 나무들로 명나라때 한 선비가 과거를 보러 갈 때 병이나서 스님이 절벽에서 자라는 차잎을 우려 선비에게 마시게했다. 그후 몸이 나은 선비가 장원급제하여 장원급제로 받은 홍포를 나무에 걸쳐주었다고 해서 이차나무의 이름이 대홍포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요즘 시중의 대홍포는 이 4개의 차나무에서 무성생식해서 얻은 것이라고 한다.

더군다나 노화방지 까지 해준다니 줄기차게 마셔 봄직하다.

 

雲南普耳茶

 

보이차는 대엽종의 찻잎을 이용하여 차를 만드는데 차맛이 진하며 부드럽고 여러 차례 우려내어 마신다.  맛이 진하고 감칠맛이 나며 여러번 우려내도 처음의 향기와 맛이 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탕색은 등황색을 띤다.

'중국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홍콩 시장 분류  (0) 2007.12.17
중국/홍콩 주식시장 연혁  (0) 2007.12.17
중국 4대 명차  (0) 2007.12.17
중국의 10대 명승지  (2) 2007.12.17
펑요 朋友 친구  (0) 200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