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소핑몰 준비 필독서 – 쇼핑몰 사장학 리뷰

쇼핑몰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현재 오픈마켓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계십니까?

향후 쇼핑몰운영 계획이 있습니까?

아니면… 지금 쇼핑몰운영해 재미를 보시지 못하고 계십니까?


개인적으로 저는 지마켓 등 오픈마켓에서 몇 가지 물건을 올려서 팔고 있는 셀러입니다.

향후 쇼핑몰 운영을 아주 구체적으로 준비중입니다.


쇼핑몰 운영…..

뭐 그리 어려울까?

일반적으로 "괜찮은 아이템 잘 잡고 인터넷 쇼핑몰 하나 임대해서 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을 하는 듯합니다.

모 쇼핑몰 호스팅업체의 라디오 광고에서 나오는 카피처럼 누구나 다 할수 있을 거라 느껴집니다.

쇼핑몰 운영 과연 그렇게 쉬운 걸까요?

많은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를 보면 참 쉬워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말그대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우후죽순으로 문을 닫습니다.

왜 그럴까요?

인터넷 쇼핑몰 그렇게 만만히 볼 것이 아니더군요.

좋습니다… 그럼 만만히 안보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관련 서적들을 몇 권 사볼 것을 추천합니다.

그런 서적들 중에서 쇼핑몰을 하다 실패의 경험이 있는 책들을 권장하고 싶은데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는 부분을 비싼 학원비 내고 먼저 경험한 이들의 진솔한 내용을 참고하여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단단히 먹어야 겠지요.

쇼핑몰 사장학 - 10점
허상무 지음/e비즈북스

지은이 허상무

연간 매출 수십억 원 규모 쇼핑몰 '이프라이드http://www.epride.co.kr'의 대표이사다.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프로그래머로 일을 시작하였으며, 1999년 쇼핑몰 업체의 인터넷 사업부 팀장으로 스카우트되어 기획 및 운영을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인터넷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저자는 2003년 쇼핑몰을 창업하였으나 유통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패를 경험했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포토샵이나 HTML 같은 기술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저자는 2004년 다시 막내 일부터 시작하여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장사 수완을 배우는 데 전력을 다하였다. 그리고 2005년 다시 쇼핑몰을 오픈하여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Daum의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카페 [내가게]에서 '또다른나'라는 필명으로 친절한 컨설팅 상담을 하며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힘이 되고 있다. 저서로는 '쇼핑몰은 장사수완이다'가 있다.

--- 목 차 ---

프롤로그 쇼핑몰 사장으로 산다는 것 … 4


PART 1 쇼핑몰 사장의 마인드와 자세

01 바닥부터 경험하라 …12

02 모든 업무가 머릿속에 그려질 때까지 배우고 익혀라 …20

03 유통 구조를 배워라 …28

04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진다 …33

05 강하면 부러진다 …42

06 쇼핑몰은 장사임을 잊지 말라 …46

07 손님은 왕이다 …50


PART 2 쇼핑몰 오픈 전에 세워야 할 계획과 전략

01 자금을 먼저 모아라 …60

02 비용 계획 및 예산을 세워라 …65

03 경제에 관심을 가져라 …68

04 대박은 없다 …70

05 세금의 기본 개념을 익혀라 …72

06 소비자 우선, 품질 우선, 차별화 전략을 가져라 …78


PART 3 쇼핑몰 창업과 실천 방안

01 먼저 움직여라 …90

02 사장과 직원의 자질 …95

03 직원들은 내 몸과도 같다 …99

04 문제는 피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105

05 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 장님 3년 …110

06 끊임없이 공부하고 준비하라 …117


PART 4 쇼핑몰 생존을 위한 자금 관리

01 장부는 회사의 심장이다 …128

02 고정비용과 비고정비용을 파악하라 …137

03 순수익을 먼저 파악하라 …142

04 수익을 내는 것보다 비용을 줄이기가 더 어렵다 …147

05 내 돈만 가지곤 회사를 성장시킬 수 없다 …152

06 안전 자산을 확보하라 …157


PART 5 쇼핑몰 매출 및 수익을 위한 홍보·마케팅

01 특별하고 쉬운 공짜 광고는 없다 …168

02 광고 트렌드를 파악하라 …172

03 광고에도 단계가 있다 …176

04 1위는 주사위를 굴려 얻은 자리가 아니다 …179

05 이벤트는 필수다 …181

06 광고 예산은 꼭 세워라 …184


에필로그 쇼핑몰 사장의 마인드를 지녀라 …188

1. 온라인 마케팅 관련 혹은 쇼핑몰 운영에 관한 여러 좋은 책들이 있겠으나

"쇼핑몰 사장학 - 쇼핑몰 CEO가 꼭 알아야 할 30가지" 라는 책은 다른 책과 비교해서 좀더 강압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강압적이라 함은 꼭 해서는 안되는 일에 대해서는 이러저러하니 꼭 하지 말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절대로….

알면서도 실천을 못하는 경우들이 있지요. 잊어 먹기전에, 매너리즘에 빠지기 전에 꼭 움직여야 하는 것들에 대한 강조가 다른 책들에 비해 남다릅니다.

2. 쇼핑몰 사장도 사장이기 때문에

필요한 각종 내용들을 구체적이지만 지루하지 않게 다루고 있습니다.

물품사입, 결제, 재고관리, 직원관리, 포장관리, 거래처관리, 고객관리…. 그리고 세금관련 등의 내용을 꼭 필요한 부분들을 짚어내는 지은이의 알리고자하는 절실함이 묻어 있습니다.

물론 위에 나열한 부분들은 각각 한분야에서 책한권을 거뜬히 나올 정도의 세부적인 내용들이 필요할 수 있는 분야들입니다. 모든 사항들을 책한권에서 다 이야기 할 수는 없는 것이지요. 향후 쇼핑몰을 진행하면서 더 배워 나가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작가가 이야기하는 장사에 필요부분들이 이런 것들이 있으니 독자들은 꼭 인지하고 있다가 여러가지 책들과 더불어 응용할 수 있도록 하자… 라는 식입니다.

과거 모 의류 쇼핑몰 업체에서 주문이 들어온 물건을 소량으로 매입하고 판매하다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진행했다. 광고비도 무리하게 카드로 결제했다. 광고가 시작자 하루 만에 한두 벌 나가던 것이 갑자기 수십 벌씩 주문이 들어왔다고 한다. 대박 같은가? 그런데 그 쇼핑몰은 광고 때문에 문을 닫게 되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한두 벌의 물량을 매입할 때에는 소규모 도매업자에게 현금을 주고 사 오는 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갑자기 수십 벌씩 주문이 들어와 도매업자에게 찾아가서 물건을 달라고 하니 물건이 없다고 하더란다. 고만고만한 도매업자들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물건을 갑작스레 추가 생산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쇼핑몰 업체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일이 소비자들에게 전화해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해 주는 것이다. (중략)


3. 사장들은 원래 바쁘죠..

바빠야 하지요. 눈코 뜰 사이 없이 말이지요. 책보는 것도 싶지 않습니다. 이 책은 CHAPTER 마다 중요점과 실제 작가 겪은 내용들을 끼워 넣고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일단 "쇼핑몰 사장학"이라는 책을 일독하시고 필요한 부분은 마킹을 하시고, 이도저도 안되면 아니면 CHAPTER 사이의 요점들을 수시로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합니다.

바쁜 사장이 직원들을 먹여 살리고 기업의 이윤도 창출한다. 쉽지만 어려운 말이지요. 여기서도 절대~~~라는 말을 작가는 쓰고 있습니다.

4. "사장학" 좀 어려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작가가 제목을 사장학이라 칭할 정도로 자신감이 있었구나 평하고 싶습니다. ^^

나름 사장이라는 역할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리고자 했던 의도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사업의 개념이 아닌 장사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는 부분에서 개인적으론 동의하는 바가 있습니다.

쇼핑몰 예비 사장이나 지금 사장인 사람들 중에는 간혹 쇼핑몰을 장사가 아닌 사업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장사꾼이 아니라 사업가 마인드로 장사를 하는 것이다. 어처구니없을 만큼 품위 유지비를 많이 쓰는 사람도 보았고, 법인카드로 접대하는 사람도 보았다. 이런 사람을 보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쓸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 쇼핑몰은 품위 있는 IT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다. 장사다. (중략)

5. 더 좋은 건…

책이 얇고 가벼워서 가지고 다니면서 읽을 수가 있습니다. (편의성)

읽기에 지루하지 않고 저자와의 공감 싱크율이 꽤나 높은 편입니다.

6. 총평…

저자의 다른 책이 궁금해 졌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혹여 경쟁이 될수 있는 다른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야 하나 고민이 되더군요. 

페어 플레이하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