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상해요리


중국 연예인 중에서는 4대 천황(장학우, 여명, 곽부성, 유덕화)이 있고, 
미인 중에 미인이라 불리는 중국 4대 미인(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이 있습니다.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요, 재료만 해도 수만 가지인 중국음식에도 당당히 중국 4대 요리가 존재합니다.

음식도 딱 네 가지라면 여행길에 먹어보기도 편하고 친구들에게 중국의 가장 위대한 음식 네 가지를 먹어보았노라 자랑하기도 좋을 것을, 아쉽게도 중국 4대 요리는 풍부한 산물과 지역적으로 발달한 4 곳을 나타내는 말이지요. 

즉, 황해 유역의 ‘북경요리’와 서부 내륙의 ‘사천요리’, 남부 해안의 ‘광동요리’, 남동부의 ‘상해요리’ 입니다.

2011/03/01 - [중국story] -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사천요리

2011/02/27 - [중국story] -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북경요리

2011/03/03 - [중국story] -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광동요리

4번째... 중국 4대요리의 마지막 상해요리와 꼭 먹어야 할 요리를 추천해 봅니다.


중국의 남동부를 대표하는 요리로 양쯔강 하류쪽에 위치한 남경, 상하이, 양주, 소주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요리가 상해요리입니다. 원래는 남경이라는 지역이 더 발달하였는데 상하이가 19세기 유럽 문물이 많이 들어오는 출입구가 되면서 상하이가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잘난 아우가 늙은 형을 뒤로 미는 형국이 되고 난징료리가 샹하이료리로 바뀌어 졌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양쯔강 하류의 영양분 풍부한 토지에서 자란 각종 농산물과 해산물이 모이는 곳이 바로 상하이였고 그 식재료들을 배경으로 한 요리들이 상해요리를 대표하게 됩니다. 상해 특산인 장유와 설탕으로 달콤하면서도 진한 맛을 내며 기름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상해요리를 대표주자를 꼽으라면...... 게 요리입니다.
혹시 게의 제철인 9월말부터 12월 중순에 상해에서 요리를 드실 기회가 있으시다면 꼭 놓치지 말아야 할 음식이 게요리 입니다. 우리나라의 꽃게찜과 유사하게 나오는데, 특유의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게라는 음식이 원채 철을 따지는 음식이라 제철에 잡은 게를 푹 삶아서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제 맛을 내어 주지요. 한국에서는 꽃게찜이 상당히 비싼 음식이여서 그런지 제철이라도 즐겨먹기가 힘든데요. 저렴한 중국의 일반식당에서 배터지게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더불어 드셔보아야 할 음식이 샤오롱바오즈(小笼包子) 입니다.
깨끗한 만두피에 소고기를 넣어서 만든 상하이만두인데요. 음... 앉은 자리에서 20개 정도를 먹었던 아주 맛깔스러운 음식입니다.

풍부한 해산물과 느끼하지 않고 간결하게 먹을 수 있는 상해 음식도 개인적으로는 입에 달라붙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중국의 대표적인 요리였습니다.


만두가 달라봐야 얼마나 다르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은 여러 가지 만두들이 존재합니다. 이름도 가지각색이고 만드는 방법도 가지각색입니다. 아주 훌륭한 식당에서 먹는 비싼 만두가 있는가 하면 아주 서민들이 먹는 길거리 만두들도 많습니다. 중국생활동안 참 많은 만두를 먹었는데요. 

하루는 차를 타고 가다가 중국인들이 한참동안 줄을 서서 기다리는 허름한 테이크아웃 만두점이 있어 내려서 봤더니 만두집이더군요. 

호기심 발동..... 같이 줄을 섭니다..... 그 당시 하나에 한국돈 100원정도하는 성인 주먹크기만한 비싼(ㅡ,.ㅡ) 만두였는데요. 요즘도 그 맛이 한번씩 생각이 날때가 있습니다. 특유의 향과 고기와 야채들의 황금비율이 줄을 서서 먹게 만드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중국 4대요리에 대해서 4회에 걸쳐서 긁적여 보았는데요. 
목적은...
1. 북경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 상해요리.... 4대요리라는 것과
2. 각 지역의 특색에 맞는 요리...
3. 중국여행 시 꼭 드셔 보셨으면 하는 요리를 추천해 드리고자함 이였습니다. 

적어 두셨다가 그 지역에 가시면 꼭 드시고 오시길 바랍니다.

어영부영 가셨다가는 중국여행 가셔서 된장찌게에 제육볶음, 줄줄이 비앤나 드시고 오시는 경우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