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보이 중국어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중국어 왜? 꼭 배워야 하나?               


[1] 중국의 급부상


중국이 머지 않아 경제적으로도 미국을 추월하리란 전망이 언론매체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이미 제2의 경제 대국으로 세계적 영향력이 엄청난 것이 오늘날의 중국이다. 몇 일전 독일의 한 언론 매체에서는 5년 후에 인터넷 영역에서 영어를 넘어 세계 제 1 외국어가 될 것이라 전망하기도 하였다.


 최근 급속한 고도성장을 한 중국 은 전세계에 차이나 충격을 던지고 있다. 중국은 머지않아 우리에게 기회보다 는 위협적인 존재로 보다 강하게 대두될 것이다.

중국 무역 규모는 이미 우리나라의 몇배를 넘어서고 상하이항과 선전항은 부산항을 제치고 세계 물동량 3위와 4위에 각각 올라섰다. 자동차 전자 조선 등 분야에서의 산업기술력도 몇 년 안에 한국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전체 무역흑자 가운데 80%이상의 대 죽국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 특수" 하지만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중국을 보면 중국특수도 그리 오래 지속되기는 어렵다. 만약 그럴경우 한국의 무역흑자 기조는 그 뿌리 부터 붕괴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금의 중국 한마디로 우리의 밥줄에 톡톡히 한 몫을 하고 있는 셈이고 이러한 의존현상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우리나라의 미래에 중국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세계 제2의 공용어 가능성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중국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점차적으로 중국의 경제력이 뒷바침 될 경우 중국어의 힘은 실로 어마어마할 것이다.

미국의 일간지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언어전문가들과 관련 기관들의 광범위한 자료를 토대로 ‘세계 언어사용 분포’를 보도했다. 

신문은 전세계에서 중국어를 1차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7억2600만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영어(4억2700만명) △스페인어(2억6600만명) △힌디어(1억8200만명) △아랍어(1억8100만명) △포르투갈어(1억6500만명) △방글라데시어(벵갈어·1억6200만명) △러시아어(1억5800만명) △일본어(1억2400만명) △독일어(1억2100만명)의 순으로 사용자가 많다고 전했다. 

그러나 영어의 경우 2차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3억5000만명에 이르러 1, 2차 언어 사용자를 합치면 중국어를 제치고 가장 폭넓게 쓰이는 언어라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전했다. 영어를 가르치는 나라는 100개국, 공식어로 지정한 나라는 70개국으로 집계됐다.

[3] 한국인이 제일 잘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문화적으로 한글을 사용하는 한국은 중국 및 한자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한글의 사용에 있어서도 한자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상당 부분이 중국어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일본도 우리 못지 않게 한자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자의 그 쓰임이나 언어의 어감 등은 한글내 한자의 표현이 중국어와 더 유사하다는 점에 있다. 실제 유학생활에 빨리 적응하고 학습효과가 가장 빠른 외국인이 한국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어를 시작해 보라! 분명 느낄 수 있음을...



[4] 중국어는 단순히 하나를 배우는 것이 아니다.


  중국어를 배움으로서 우리는 많은 효과를 단숨에 거둘 수 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후에 일본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한자와 사자성어 어원을 알게 되면서 국어의 표현력이 향상되어 언어 구사력이 상승할 수 있을 뿐아니라 미래 중국의 막대한 영향력에 대비하고 자기 개발에 기초가 될 수 있다.



[5] 기왕 배우려면 중국어를 배워라

  나름대로 열거한 내용이 아니라도 우리는 이미 중국의 영향력이나 중국어의 중요성을 나름대로 실감하고 있다. 당장 내일 자신을 위해 외국어 학습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은 고민 할 필요가 없다. 그 정답은 바로 중국어 이기 때문이다.

'호호보이 중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즐겨쓰는 영어표현  (0) 2016.09.12
미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문장  (0) 2016.09.12
간단한 중국어 배우기(12)  (0) 2012.05.17
간단한 중국어 배우기(11)  (0) 2012.05.16
간단한 중국어 배우기(10)  (4) 2012.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