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1)도로기본상황
○ 2004년 말까지, 성 전체 도로는 66821㎞(국가통계요구조건, 촌거리 미포함), 도로밀도는 14.7㎢, 도로 총 거리 중 2급도로이상 도로는 13.2%차지, 고급 중급도로는 23.3%, 향도로는 30406㎞, 그 중 중고급이상 노면거리는 142㎞임
○ 흑룡강성 주위에 국도는 10개로 총거리는 5001㎞, 성도는 30개도 8173㎞, 현 235개, 8488㎞임
○ 지역내 도로망은 하얼빈을 중심으로 연하얼빈-하얼빈, 하얼빈-꾸무치(동강), 하얼빈-모단강, 하얼빈-이춘, 하얼빈-흑하경제 요충지로 형성되어 있음
○ “9-5”초기 계획된 “OK"형 도로는 기본적으로 전부 2급도로이상의 아스팔트로 건설되었음
- 이 외에 도시 중심부와 하얼빈시, 성 전체 65개의 현(시)중, 51개 현(시)에도 2급이상의 아스팔트 도로가 건설됨 - 944개 향진중, 922개에 도로, 463개 아스팔트 도로 건설로 향진 각각 97.7%, 49.0%차지함 - 9157개 촌에는 5164개 도로가 통해있고 1344개는 아스팔트가 깔려있으며 각각 56.4%, 14.7%를 차지함
(2)도로운수 정거장 설치와 운수능력, 운수량 상황
○ 성 전체 여객정거장은 381개로 그 중 1급 정거장은 14개, 2급은 83개, 3급은 124개, 4급은 50개, 간이정거장은 110개임
○ 연평균 일일 운행 횟수는 1.7만번 이며 연평균 관광객은 26.6만명임 ○ 현을 통하는 차량은 100%, 향진을 통하는 운반차량 비율은 99.6%, 촌을 통하는 것은 약 90%임
○ 흑룡강성은 현재 164개의 화물운반장이 있고 그 중 1급이 2개, 2급이 25개, 3급이 33개, 4급이 102개로 연평균 하루 5.8만톤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2004년, 성 전체 도로 이용객, 화물운반량은 각각 4.22억명과 4.07억톤으로 전체에서 각각 82.3%와 67.9%를 차지
- 이용객과 화물운수 회전량은 각각 223억원과 169억톤이며 전체 중 각각 54.4%와 16.8%를 차지 - 도로 화물 운수 평균 운반거리는 41.9㎞, 여객운스 평균거리는 53.7㎞임 - 성 전체 자동차 보유량은 76.2만대이고 그 중 재화 자동차는 26.7만대, 고객이동 차량은 48만대, 기타 전용차량은 1.5만대, 기타 기동차량은 3233대임
(3)내하 항구 설치 및 운행상황
○ 현재 흑룡강성의 강, 호수는 5528㎞로 그 중 흑룡강, 우수리강, 송아찰강, 흥개호는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강으로 거리는 2661㎞임
○ 현재 해로 중 2급 해로는 996㎞, 3급 해로는 928㎞, 4급 해로는 1625㎞, 5급 이하는 1979㎞임
○ 성 전체 항구 정박장은 172개, 부두길이는 1.4만㎞, 창고 21.8만㎢, 퇴적장 346만㎢, 각종 하역기계 763대, 철도 전용선 13.9㎞, 연 처리능력 1500만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선박은 1420척, 그 중 예인선은 221척, 거룻배는 360척, 화물선 30척, 석유발동기선 41척, 객선 370척, 콘테이너선 250척, 채사선 148척임
- 선박 적재량은 25.6만톤, 수용 인원 1.7만명, 기동 선박 11.1만 킬로와트. 연 운수능력은 24억톤㎞
○ 2004년 성 전체 수운 화물운반량과 화물운반회전율은 각각 1135만톤과 17.3억톤㎞, 여객이동량과 회전율은 각각 177만명과 0.34억명, 항구 처리능력 1304만톤. 화물운반량 중 석탄, 양식, 목촌, 석유, 광 재료등 대량화물이며 총량에서 80%이상을 차지함
|
|
|
|
1) 政策法规处 2) 人事劳资处 3) 计划统计处 4) 财务审计处 5) 交通战备处 6) 建设管理处 7) 科技教育处 |
|
|
|
|
|
|
|
분류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종사자수
(명) |
철도운송 |
125000 |
114234 |
114832 |
116337 |
119559 |
도로운송 |
29000 |
30471 |
27685 |
69570 |
71928 |
대중교통 |
- |
- |
- |
29462 |
16604 |
수로운송 |
6000 |
5236 |
4914 |
5994 |
5276 |
항공운송 |
4000 |
3661 |
3747 |
3907 |
4055 |
파이프라인운송 |
- |
322 |
- |
541 |
496 |
기타운송서비스 |
- |
- |
- |
12206 |
13913 |
운송연장길이
(Km) |
철도 |
5013.2 |
5503.2 |
5502.8 |
5483.7 |
5564.9 |
내수로 |
5057 |
5057 |
5057 |
5130 |
5131 |
고속도로 |
50284 |
62979 |
63046 |
65123 |
66821 |
여객수송
(만명) |
철도 |
9793 |
9658 |
9312 |
8319 |
8860 |
고속도로 |
39864 |
41111 |
41490 |
39347 |
42170 |
수로 |
45 |
80 |
137 |
176 |
233 |
여객수송
(억명-Km) |
철도 |
161.0 |
163.3 |
165.3 |
151.2 |
173.3 |
고속도로 |
214.5 |
219.1 |
221.8 |
203.4 |
225.8 |
수로 |
0.1 |
0.1 |
0.1 |
0.3 |
0.3 |
화물운송
(만톤) |
철도 |
12701 |
13371 |
13369 |
14267 |
15143 |
고속도로 |
39685 |
40135 |
40317 |
39031 |
40712 |
수로 |
788 |
698 |
708 |
1052 |
1156 |
화물운송
(억톤-Km) |
철도 |
732.5 |
761.6 |
766.7 |
808.9 |
874.5 |
고속도로 |
161.9 |
161.2 |
167.5 |
163.1 |
203.8 |
수로 |
19.5 |
15.2 |
16.2 |
19.4 |
18.9 |
주요철도역
승객처리수(만명) |
하얼빈(哈尔滨) |
1252 |
1342 |
1345 |
1249 |
1448 |
주요철도역
화물처리량(만톤) |
칠태하(七台河) |
1338 |
1333 |
1314 |
1304 |
1477 |
준덕(竣德) |
418 |
478 |
538 |
572 |
742 |
학강(鹤岗) |
822 |
787 |
803 |
843 |
952 |
쌍압산(双鸭山) |
751 |
831 |
832 |
1011 |
1103 |
민용차량보유량
(만대) |
여객차량 |
31.45 |
34.00 |
35.93 |
48.00 |
48.59 |
화물차량 |
21.48 |
21.35 |
23.51 |
26.67 |
23.93 |
기타 |
- |
- |
0.84 |
1.49 |
1.65 |
개인별차량보유량
(만대) |
여객차량 |
11.91 |
15.57 |
17.04 |
24.40 |
26.49 |
화물차량 |
5.15 |
6.77 |
8.10 |
9.41 |
9.36 |
기타 |
- |
- |
0.05 |
0.12 |
0.16 |
공로운수
차량소유량(만대) |
여객차량 |
15.81 |
16.28 |
17.01 |
20.67 |
21.14 |
화물차량 |
17.84 |
17.47 |
17.21 |
17.49 |
17.46 |
민용운수
선박소유량 |
동력선 |
선박수(척) |
306 |
431 |
533 |
1027 |
1100 |
DWT(톤) |
40716 |
24393 |
43699 |
44229 |
43955 |
바지선 |
선박수(척) |
414 |
376 |
353 |
397 |
396 |
DWT(톤) |
247565 |
216183 |
198312 |
226960 |
227800 |
개인운수
선박소유량 |
동력선 |
선박수(척) |
25 |
159 |
273 |
676 |
731 |
DWT(톤) |
50 |
50 |
812 |
8246 |
7673 |
바지선 |
선박수(척) |
20 |
27 |
52 |
76 |
81 |
DWT(톤) |
8050 |
12400 |
16003 |
30620 |
32212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