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어나더데이 파이널테스터 참여 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6월 9일 ~ 10일에 열린 어나더데이 파이널테스터에 참여하였습니다.
FPS 게임 매니아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 누구보다도 설레는 순간이 바로 테스터로써 누구보다 먼저 겜을 접해보는 것입니다.
어나더데이는 Allstar에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6월 18일에 프리오픈과 6월 25일 오픈베타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FPS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메모하셨다가 얼리어답터가 되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설치는 다른 여러 온라인 게임과 사뭇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요즘 게임들은 사양들이 높아서 설치하고자하는 컴터의 사양들을 체크하시구요.

여러 FPS 게임들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들을 하는 것이 스토리입니다.
그 스토리가 어떤 시대를 배경으로 만들어 질것일까에 대한 고민이 그것입니다.

1. 스토리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과 같은 배경을 다루는 각종 게임들 부터 미래에 올 여러 무기들과 배경을 다루는 FPS게임들이 있습니다. 고전을 다루는 게임들은 다소 스피드가 느린감이 있다는 것과 미래를 다루는 게임은 비교적 스피디한 느낌이 있다는 것이이 통념입니다. 물론 판단은 유저의 몫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스피드는 그 타격감이라는 데서 무너지기 일수입니다.
여하튼 어나더데이의 배경은 근현대전 배경이라고 불 수 있습니다.





2. 타격감
게임을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었던 것이 바로 근접무기입니다.
M.C Blaster & Divider로 기존에 사용하던 나이프를 없애고 캐릭터들의 강력한 방어구에 대응할 수 있는 근접무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타격감에 대해서는 유저들마다의 느낌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나더데이에서도 게임을 구성할 때 그 타격감에 대한 부분을 많이 고심하였던거 같습니다.
실제로 단발형 무기들과 연사무기들을 따로 나뉘어서 유저들이 느낄 수 있는 느낌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그 무기들에 장착하는 애드온들이 있는데요. 3단스코프까지 가능하게 하여 유저들의 가려운 부분까지 생각을 한 것이 구성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RD-RC 범용 유탄발사기, 총기에 장착하여 투척탄(XN01)의 사정거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KS-UT 레이저로 세공된 고배율 압축렌즈가 장착된 스코프로서 3배율까지 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O-DE 디지털 보정기능이 추가된 스코프, 렌즈를 이용하여 확대된 상을 디지털 해석하여 해상력을 높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KS-UT 레이저로 세공된 고배율 압축렌즈가 장착된 스코프로서 3배율까지 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액션감
어나더데이에서 무엇보다 두드러 지는 것이 캐릭터들의 무빙입니다.
좌우전후방을 빠르게 이동시킬수 있는 조작키들을 게임내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킬뎃을 훨씬 좋게 유지하면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실제로 이 무빙을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게임을 주도해 나가는 유저가 될 수 있는 길입니다.
사실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어나더데이를 차세대 FPG게임추천하기에 손색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팩트 부스터 (W+W)
부스터 기능이 탑재된 백팩을 가지고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일정양의 EP(Energy Point)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일정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스킬로 저돌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기능입니다. 게임 시 위치를 선점하여 스나이퍼의 압박을 돌파하고 후퇴하는 적을 단시간에 추격하여 근접전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기상황을 순간적으로 탈출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 부스터 기능이 포함된 백팩을 착용하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월점프  (Space + Space)
근접한 주변에 벽 혹은 사물들이 있을 때 더블 점프가 가능한 기능이다.
점프 이후 벽을 밟고 1회 더 점프하는 2단 점프 스킬로 일정양의 SP가 소모되며 개인의 컨트롤 능력에 따라 다양한 점프능력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점프로 이동하기 어려운 구간이나 사물을 통과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적과 조우 시 순각적인 교란행동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닷지점프 (좌, 우, 후방키를 연타로 누르면 )
측, 우측, 후방의 방향키를 연타 시 짧은 거리를 배우 빠르게 점프하여 이동하는 스킬로 회피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일정양의 SP가 소모됩니다 게임 시 위치를 선점하여 압박하는 적에게 회피하며 접근이 가능하며 적과 전면전 시 회피 행동과 동시에 공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로킹 
스나이퍼 병과에 특화된 투명화(은신) 스킬로 EP(Energy Point)가 허락하는 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지점의 방어 시 안전한 시계가 확보되며 위치를 선점한 적의 후방으로 침투하여 기습이 가능합니다. 단, 클로킹 기능이 포함된 바디슈트를 착용하여야 사용할 수 있으며 총기 및 무기 사용 시 자동으로 클로킹이 해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과제
FPS게임들의 고심중에 하나가 맵의 다양성입니다.
어나더데이에서는 탈출미션, 데스매치, 폭파미션으로 게임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입맛이 다른 듯하지만 좋아하는 국민맵들이 있습니다. 모게임의 창고맵처럼 말이죠.  다양하고 속도감있는 진행을 위한 여러가지 맵과 스토리들의 개발이 어나더데이가 대한민국 대표 FPS게임으로 발전하는 길이 아닌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