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도 많은 중국 기차
중국에서 개별 여행을 하며 철도를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붐비기는 하지만 적당한 속도로 편하게 여행하기에 알맞은 교통수단이 바로 기차이기 때문이다. 티벳을 제외한 광대한 국토에 뻗어있는 철도는 무려 약 52,000km가 넘는데 대부분 1949년 이후 건설된 것이다. 현재 개발 계획에 의하면 윈난성과 티벳, 칭하이성의 꺼얼무와 티벳을 연결하는 철도를 놓을 예정이다.
기차는 시속 60~70km로 달리기 때문에 비행기로 몇 시간 걸리는 거리를 2~3일씩 가야 하지만 그만큼 여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다. 천천히 달리는 기차의 창가에서 느긋하게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역과 기차에서는 우리와 다른 여러 가지 광경을 볼 수 있으며 다른 외국인 여행자들과도 금방 친구가 될 수 있다. 중국 여행의 묘미는 철도 여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차를 타고 가면 중국인들을 가까이에서 비교적 우호적으로 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의 진한 감동이다. 그리고 침대 칸에 누워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중국 대륙의 광활한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좁은 땅에서 부대끼며 생활하던 우리의 모습을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중국은 아직 전산망이 전국적으로 조직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출발지에서 표를 구할 수밖에 없다. 중국을 여행할 때 열차표를 구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출발 전 중국에서 열차표를 구하는 방법이나 열차 폼 양식을 준비해서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
기차의 종류
기차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정차하는 역이 많고 적음에 따라 특별 열차, 쾌속 열차, 보통 열차,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열차 이름으로 볼 때는 세 가지이지만 계속해서 좋은 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노후 된 기차부터 최신 기차까지 전국을 달리고 있다. 변방으로 갈수록 노후된 것들이 많다.
기차의 형태는 기차에 붙은 알파벳 숫자로도 알 수 있다. ‘특급’은 전부 ‘T’로 표시된다.
쾌속 열차 <快速列車 - 快速>
몇 년 전에 등장한 중국에서 가장 빠른 기차. 주로 장거리 노선을 달린다. 차량도 냉난방이 완비된 최신식을 사용하고 있어 쾌적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이 기차는 알파벳 K로 시작 된다.
특별 열차 <特別快速列車 - 特快>
주로 주요 도시를 연결하며 멈추는 역이 적어 快速 다음으로 빠른 기차다. 이 기차가 가장
호화스럽고 비싸다. 다른 열차에 비해 시설이 좋아 며칠씩 열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장거리 여행에 적합하다. 이 기차는 알파벳 T로 시작 된다.
보통 열차 <直通旅客快速列車 - 直快>
중국의 일반 지역을 여행할 때 만날 수 있는 열차로서, 시설이 열악하며 일반 여행객은 많이 이용을 하지 않는 편이다. 모든 역에 정차하는 단거리 완행열차로서 대개 침대차는 없다. 대부분 단거리 열차이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행자가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좌석의 종류
중국 열차는 한국과 달리 열차 칸의 구분이 되어 있다. 침대 칸 및 일반 좌석 칸의 구별이 되어 있으며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4가지의 좌석으로 가격 및 등급이 구분 된다.
경좌 (硬座, 잉쭈오)
한자 뜻 그대로 ‘딱딱한 좌석’으로, 가장 저렴한 좌석이다. 한쪽은 두 사람이, 반대쪽은 세
사람이 앉는다. 특이한 것은 등받이가 90˚ 고정식이어서 무척 불편하며 장거리 이동 시에는 최악의 환경이다. 대부분 구간 별로 이동 시 짧은 구간에 주로 배치가 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점차로 없어지는 추세이나 지방 도시에 가면 이용을 할 수 있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 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연좌 (軟座, 루안쭈오)
‘부드러운 좌석’ 이란 뜻의 연좌는 경좌보다는 상위의 등급으로 보통 중국 현지인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침대차가 없는 단거리 노선에만 있는 쿠션이 들어간 좌석이다.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4개의 좌석이 마주보게 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경좌와는 달리 의자와 등받이가 다소 부드럽다는 점을 빼면 경좌와 비슷하기 때문에 역시 장거리 이동 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경와 (硬臥, 잉워)
‘딱딱한 침대’로 칸막이는 되어 있지 않으나 서로 마주 보고 3개의 침대 (上, 中, 下)로 되어 있어 보통 6인 1실이라고 한다.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고 침대 마다 모포, 이부자리, 베개가 배치되어 있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上)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下)이 가장 비싸다. 장거리 이용 시 가장 많이 이용하며 열차표를 구하기가 많이 힘든 편이다.
연와 (軟臥, 루안워)
‘부드러운 침대’로 중국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 가장 좋은 좌석으로 가격 역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 컵, 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쿠션이 들어간 고급형의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이다. 장거리 노선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좌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 보통 외국인들이나 중국의 부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요금은 아래쪽(下) 침대보다 위쪽(上) 침대가 조금 싸다.
열차 시각표(時刻表)를 사자
기차를 잘 이용하려면 역의 매점이나 근처 서점에서 파는 철도 시각표를 먼저 사야 한다. 대합실 입구에 작은 책상을 놓고 잡지 따위와 함께 시각표를 팔고 있는 곳도 있고, 매점 안에 쌓아두고 있는 곳도 있다. 때때로 다 팔려 버리고 없다든지 놓여 있지 않는 일도 있으므로 눈에 띄면 망설이지 말고 곧장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열차 안에서 잡지를 파는 아저씨가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시각표를 보면 중국어로 된 시각표가 있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도 이걸 분석하면 지나치게 자세하게 되어 있고 지명이 중국에서 쓰는 간체자 이므로 처음에는 혼동될 것이다. 그러나 겁먹지 말고 미리 숙지해 간 여행 상식을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하고 중국의 기차 시스템, 구조, 용어 등을 빨리 파악하도록 한다. 주요한 기차 시간만 나열한 간편한 시간표를 큰 역 이나 각지의 호텔 안내 데스크, 중국의 여행사 사무실에 가면 그 지역을 오가는 시각표을 구할 수 있다.
열차 관련 노하우
열차표 예약 하기
한국에서 표를 살 때는 보통 한국말을 못하는 외국인이라도 목적지와 시간만 알면 끊을 수
있다. 따로 이야기하지 않는 한 무난하게 보통실 표를 끊어 줄 것이다. 만약에 그 시간에 좌석이 없다면 직원이 다음 열차 시각을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것이 통할 것이란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중국 여행에서 가장 힘든 것이 기차표 구입이다. 표는 역에 있는 매표소에서 사는 것이 기본 이지만 실제로 역에서 바로 살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많은 창구가 있지만 이용자가 많은 노선은 아침부터 길게 줄이 늘어져 있어 운이 좋아야 살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성수기 때는 기차역 밖까지 서 있는 경우도 있다.
기차표는 정차 역마다 매수가 할당이 돼있어 그 만큼만 판다. 대부분의 표는 출발역에서 팔리며 극히 일부만 중간 정차 역에서 팔린다.
직원은 거의 영어를 하지 못한다. 표 구입 시 기차 번호를 알아야 되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한다면 번호는 몰라도 되겠지만 어쨌든 많은 한국말들을 쏟아 부어야 할 것이다. 만약에 중국말을 잘 모른다면 종이에 써서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큰 도시에서는 꼭 기차역을 가야만 표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행사나 표를
파는 건물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곳이 있다. 대도시의 역은 티켓 판매 시스템이 온라인화 되어 있고 여행사나 호텔에서는 컴퓨터로 표를 예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행사의 경우,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1장당 20~50元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암표 구입하는 요령
중국은 워낙 인구가 많은 데다 유동 인구도 많아서 항상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다. 또한 창구 앞에 늘어선 줄의 많은 부분은 전문적인 암표상들과 연계되어 하루 종일 열차표를 사는 일만 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창구 앞에서 줄을 서서 사기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렵다.
암표는 일반표의 약 2배의 요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암표를 쉽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가격 흥정을 잘 하고 가짜와 진짜를 판별하고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암표 거래를 할 때는 자신 있게 표를 사는 모습을 보여야만 가짜 표를 주지 않는다.
북경, 천진, 상해 등 큰 도시에서 열차표를 사기 위해서는 역으로 이동을 한 후 표를 구하는 곳과 열차를 타는 곳이 별도로 되어 있다.
먼저 표를 구입하는 창구에서 열차표를 구입한 후에 열차를 타기 위한 이용 출입구로 들어가야 한다. 중국에서는 열차를 탑승하기 전에 입구에서 X-RAY 검색대가 있어 짐을 검사해서 칼 및 가스류는 반입금지한다.
표 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가 탈 기차가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어떤 역에는 역이 4개가 있을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사전에 잘 확인해 두자. 그리고 당일과 다음날 표는 사기가 어렵기 때문에 출발 며칠 전에 미리 사전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시내의 철도 매표소 등에서 표를 5일 전부터 팔기 시작하면 그 날도 매진되기 때문에 당일과 다음날 팔 수 있는 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여행사나 호텔 등 다른 대리 업체에서도 마찬가지다 . 특히 硬臥 좌석은 원하는 사람이 많아서 제일 구하기가 힘들다.
승차 하기
표 구입이 끝나고 열차 탑승 시, 출발 1시간 전에는 역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승차 시각 30분 전에 개찰구를 지나면 기차는 탈 수 있지만 워낙 사람이 많아 혼잡하고 대합실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역의 입구에서 표를 보여주고 짐 검사가 끝나면 대합실로 들어간다. 기차마다 장소가 정해져 있으므로 지정된 대합실로 들어간다. 안으로 들어가면 기차 번호가 기록된 게시판이 걸려 있고 안에는 매점도 있다.
개찰구에는 역무원이 서 있으므로 입장 시 자신의 표를 보여준다. 개찰이 끝나면 자기가 탈 기차가 정차하는 플랫폼으로 간다. 안내판이 없는 곳도 있지만 주변 사람을 따라가면 헤매지 않을 것이다.
차량 입구에는 승무원이 있으므로 표를 보여주고 승차한다. 硬臥와 軟臥의 경우, 승차 시에 플라스틱으로 만든 좌석권과 표를 교환해준다. 표는 하차 시 좌석권과 다시 교환해서 돌려준다. 승차 후 자기 좌석을 찾아 짐을 정리해 놓아둔다.
입석표 바꾸기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하지 못하고 입석표만 구입을 했다면 기차역 대기실에 최소한 1시간 이상 빨리 가서 줄을 선 후 개찰구가 열리자마자 기차를 향에 뛰어야 한다. 왜냐하면 입석표를 좌석이나 침대표로 바꾸려면 선착순으로 먼저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표를 바꾸기 위해 등록하는 장소는 기차마다 조금 차이가 있다. 보통 입석표로 입장을 하니 경좌(硬座,잉쭈오) 칸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들어가는 입구나 기차 맨 뒤 차장석, 혹은 식당칸 등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저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입하고 싶다고 하면 대기목록에 등록을 시켜준다. 그런 후 열차 출발 30여분 정도 경과 후 차장이 순서에 맞게 이름을 부른다. 자기 이름이 불리면 가지고 있는 표와 바꾸려고 하는 표 금액의 차액을 같이 내고 좌석표나 침대표로 바꾸면 된다.
그 목록에 먼저 등록되는 순서로 좌석 배정을 해주기 때문에 늦게 등록을 하면 당연히 자리가 없다.
열차 안에서 말 걸기
중국의 대륙은 그 규모만큼이나 광범위하기 때문에 기차로 여행을 하려면 가까운 곳이 아닌 최소한 10시간 이상은 걸린다. 그래서 한국인 등 외국인은 대부분 침대칸을 이용한다. 운행 도중에 밤을 새는 일이 많아 좌석에 앉아 갈 경우 너무 피곤하기 때문이다. 보통 기차 안에서 먹는 것도 해결해야 한다. 10시간 이상을 타다 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데 특히 중국인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중국인들은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외국 사람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것도 서슴치 않는다. 침대칸의 경우 앞이나 옆에 앉은 이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차에서 만나는 이들 가운데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시비를 거는 이가 없지는 않으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다 보면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갖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국인들과의 가장 좋은 이야기 소재는 드라마, 영화나 좋아하는 연예인 등이다. 대화 도중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은 삼가고, 여행자 하나하나가 민간 외교관이라는 생각으로 좋은 한국의 이미지를 전해주는 것이 좋다.
이왕 여행을 가는 건데 혼자 구석에서 재미없게 있는 것보다 힘들게 탄 기차를 마음껏 활용해 중국 사람들과 친해져 보자. 먼저 마음을 열면 상대방도 마음을 열어 즐거운 기차 시간이 될 것이다. 단 기차는 밤 10시가 되면 취침 시간이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하자.
열차안에서의 식사
중국의 열차에는 보통 식당차가 붙어 있으나 가격이 비싼 편이다. 가장 저렴하게 열차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미리 준비 하거나 도시락을 팔고 다니는 열차 승무원에게 구입을 하는 것이 좋다. 식당은 아침, 점심, 저녁 시간이 되면 방송이 나온다. 방송이 나올 즈음에 승무원이 도시락을 팔기 시작한다. 열차 내에는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일찍부터 차를 마시는 습관이 발전하여 손님들에게 24시간 끓는 물을 제공하는 화덕이 있다.
항상 끊는 물이 있기 때문에 컵라면을 먹기에는 정말 안성맞춤이다.
기차표 예약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출발 4일전 오후 7시부터 예매가 가능하다.
미리 7시전에 가서 기다리다 원하는 목적지 표를 구입하면 대부분 원하는 목적지 표를 구할 수 있다. 혹 중국어가 서툴다면 미리 “목적지”, “출발시간”, “매수”, “원하는 좌석”을 적어서 보여주면 두 말 없이 표를 끊어준다.
주의할건 춘절 기간에는 5분만 늦어도 이미 표는 없다. 그러니 미리미리 가서 기다리는 것이 상책이다.
중국 열차 시간, 요금 검색 사이트
高參網 : http://www.gaocan.com 중문
OK旅行網 : http://www.abkk.com/cn/train/search_station.asp 중문
中國鐵路網 : http://www.tielu.org/SearchStation.aspx 중문
중국열차검색 : http://www.chinatrain.co.kr 한글
종류도 많은 중국 기차
중국에서 개별 여행을 하며 철도를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붐비기는 하지만 적당한 속도로 편하게 여행하기에 알맞은 교통수단이 바로 기차이기 때문이다. 티벳을 제외한 광대한 국토에 뻗어있는 철도는 무려 약 52,000km가 넘는데 대부분 1949년 이후 건설된 것이다. 현재 개발 계획에 의하면 윈난성과 티벳, 칭하이성의 꺼얼무와 티벳을 연결하는 철도를 놓을 예정이다.
기차는 시속 60~70km로 달리기 때문에 비행기로 몇 시간 걸리는 거리를 2~3일씩 가야 하지만 그만큼 여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다. 천천히 달리는 기차의 창가에서 느긋하게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역과 기차에서는 우리와 다른 여러 가지 광경을 볼 수 있으며 다른 외국인 여행자들과도 금방 친구가 될 수 있다. 중국 여행의 묘미는 철도 여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차를 타고 가면 중국인들을 가까이에서 비교적 우호적으로 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의 진한 감동이다. 그리고 침대 칸에 누워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중국 대륙의 광활한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좁은 땅에서 부대끼며 생활하던 우리의 모습을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중국은 아직 전산망이 전국적으로 조직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출발지에서 표를 구할 수밖에 없다. 중국을 여행할 때 열차표를 구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출발 전 중국에서 열차표를 구하는 방법이나 열차 폼 양식을 준비해서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
기차의 종류
기차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정차하는 역이 많고 적음에 따라 특별 열차, 쾌속 열차, 보통 열차,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열차 이름으로 볼 때는 세 가지이지만 계속해서 좋은 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노후 된 기차부터 최신 기차까지 전국을 달리고 있다. 변방으로 갈수록 노후된 것들이 많다.
기차의 형태는 기차에 붙은 알파벳 숫자로도 알 수 있다. ‘특급’은 전부 ‘T’로 표시된다.
쾌속 열차 <快速列車 - 快速>
몇 년 전에 등장한 중국에서 가장 빠른 기차. 주로 장거리 노선을 달린다. 차량도 냉난방이 완비된 최신식을 사용하고 있어 쾌적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이 기차는 알파벳 K로 시작 된다.
특별 열차 <特別快速列車 - 特快>
주로 주요 도시를 연결하며 멈추는 역이 적어 快速 다음으로 빠른 기차다. 이 기차가 가장
호화스럽고 비싸다. 다른 열차에 비해 시설이 좋아 며칠씩 열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장거리 여행에 적합하다. 이 기차는 알파벳 T로 시작 된다.
보통 열차 <直通旅客快速列車 - 直快>
중국의 일반 지역을 여행할 때 만날 수 있는 열차로서, 시설이 열악하며 일반 여행객은 많이 이용을 하지 않는 편이다. 모든 역에 정차하는 단거리 완행열차로서 대개 침대차는 없다. 대부분 단거리 열차이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행자가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좌석의 종류
중국 열차는 한국과 달리 열차 칸의 구분이 되어 있다. 침대 칸 및 일반 좌석 칸의 구별이 되어 있으며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4가지의 좌석으로 가격 및 등급이 구분 된다.
경좌 (硬座, 잉쭈오)
한자 뜻 그대로 ‘딱딱한 좌석’으로, 가장 저렴한 좌석이다. 한쪽은 두 사람이, 반대쪽은 세
사람이 앉는다. 특이한 것은 등받이가 90˚ 고정식이어서 무척 불편하며 장거리 이동 시에는 최악의 환경이다. 대부분 구간 별로 이동 시 짧은 구간에 주로 배치가 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점차로 없어지는 추세이나 지방 도시에 가면 이용을 할 수 있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 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연좌 (軟座, 루안쭈오)
‘부드러운 좌석’ 이란 뜻의 연좌는 경좌보다는 상위의 등급으로 보통 중국 현지인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침대차가 없는 단거리 노선에만 있는 쿠션이 들어간 좌석이다.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4개의 좌석이 마주보게 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경좌와는 달리 의자와 등받이가 다소 부드럽다는 점을 빼면 경좌와 비슷하기 때문에 역시 장거리 이동 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경와 (硬臥, 잉워)
‘딱딱한 침대’로 칸막이는 되어 있지 않으나 서로 마주 보고 3개의 침대 (上, 中, 下)로 되어 있어 보통 6인 1실이라고 한다.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고 침대 마다 모포, 이부자리, 베개가 배치되어 있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上)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下)이 가장 비싸다. 장거리 이용 시 가장 많이 이용하며 열차표를 구하기가 많이 힘든 편이다.
연와 (軟臥, 루안워)
‘부드러운 침대’로 중국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 가장 좋은 좌석으로 가격 역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 컵, 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쿠션이 들어간 고급형의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이다. 장거리 노선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좌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 보통 외국인들이나 중국의 부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요금은 아래쪽(下) 침대보다 위쪽(上) 침대가 조금 싸다.
열차 시각표(時刻表)를 사자
기차를 잘 이용하려면 역의 매점이나 근처 서점에서 파는 철도 시각표를 먼저 사야 한다. 대합실 입구에 작은 책상을 놓고 잡지 따위와 함께 시각표를 팔고 있는 곳도 있고, 매점 안에 쌓아두고 있는 곳도 있다. 때때로 다 팔려 버리고 없다든지 놓여 있지 않는 일도 있으므로 눈에 띄면 망설이지 말고 곧장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열차 안에서 잡지를 파는 아저씨가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시각표를 보면 중국어로 된 시각표가 있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도 이걸 분석하면 지나치게 자세하게 되어 있고 지명이 중국에서 쓰는 간체자 이므로 처음에는 혼동될 것이다. 그러나 겁먹지 말고 미리 숙지해 간 여행 상식을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하고 중국의 기차 시스템, 구조, 용어 등을 빨리 파악하도록 한다. 주요한 기차 시간만 나열한 간편한 시간표를 큰 역 이나 각지의 호텔 안내 데스크, 중국의 여행사 사무실에 가면 그 지역을 오가는 시각표을 구할 수 있다.
열차 관련 노하우
열차표 예약 하기
한국에서 표를 살 때는 보통 한국말을 못하는 외국인이라도 목적지와 시간만 알면 끊을 수
있다. 따로 이야기하지 않는 한 무난하게 보통실 표를 끊어 줄 것이다. 만약에 그 시간에 좌석이 없다면 직원이 다음 열차 시각을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것이 통할 것이란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중국 여행에서 가장 힘든 것이 기차표 구입이다. 표는 역에 있는 매표소에서 사는 것이 기본 이지만 실제로 역에서 바로 살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많은 창구가 있지만 이용자가 많은 노선은 아침부터 길게 줄이 늘어져 있어 운이 좋아야 살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성수기 때는 기차역 밖까지 서 있는 경우도 있다.
기차표는 정차 역마다 매수가 할당이 돼있어 그 만큼만 판다. 대부분의 표는 출발역에서 팔리며 극히 일부만 중간 정차 역에서 팔린다.
직원은 거의 영어를 하지 못한다. 표 구입 시 기차 번호를 알아야 되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한다면 번호는 몰라도 되겠지만 어쨌든 많은 한국말들을 쏟아 부어야 할 것이다. 만약에 중국말을 잘 모른다면 종이에 써서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큰 도시에서는 꼭 기차역을 가야만 표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행사나 표를
파는 건물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곳이 있다. 대도시의 역은 티켓 판매 시스템이 온라인화 되어 있고 여행사나 호텔에서는 컴퓨터로 표를 예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행사의 경우,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1장당 20~50元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암표 구입하는 요령
중국은 워낙 인구가 많은 데다 유동 인구도 많아서 항상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다. 또한 창구 앞에 늘어선 줄의 많은 부분은 전문적인 암표상들과 연계되어 하루 종일 열차표를 사는 일만 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창구 앞에서 줄을 서서 사기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렵다.
암표는 일반표의 약 2배의 요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암표를 쉽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가격 흥정을 잘 하고 가짜와 진짜를 판별하고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암표 거래를 할 때는 자신 있게 표를 사는 모습을 보여야만 가짜 표를 주지 않는다.
북경, 천진, 상해 등 큰 도시에서 열차표를 사기 위해서는 역으로 이동을 한 후 표를 구하는 곳과 열차를 타는 곳이 별도로 되어 있다.
먼저 표를 구입하는 창구에서 열차표를 구입한 후에 열차를 타기 위한 이용 출입구로 들어가야 한다. 중국에서는 열차를 탑승하기 전에 입구에서 X-RAY 검색대가 있어 짐을 검사해서 칼 및 가스류는 반입금지한다.
표 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가 탈 기차가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어떤 역에는 역이 4개가 있을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사전에 잘 확인해 두자. 그리고 당일과 다음날 표는 사기가 어렵기 때문에 출발 며칠 전에 미리 사전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시내의 철도 매표소 등에서 표를 5일 전부터 팔기 시작하면 그 날도 매진되기 때문에 당일과 다음날 팔 수 있는 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여행사나 호텔 등 다른 대리 업체에서도 마찬가지다 . 특히 硬臥 좌석은 원하는 사람이 많아서 제일 구하기가 힘들다.
승차 하기
표 구입이 끝나고 열차 탑승 시, 출발 1시간 전에는 역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승차 시각 30분 전에 개찰구를 지나면 기차는 탈 수 있지만 워낙 사람이 많아 혼잡하고 대합실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역의 입구에서 표를 보여주고 짐 검사가 끝나면 대합실로 들어간다. 기차마다 장소가 정해져 있으므로 지정된 대합실로 들어간다. 안으로 들어가면 기차 번호가 기록된 게시판이 걸려 있고 안에는 매점도 있다.
개찰구에는 역무원이 서 있으므로 입장 시 자신의 표를 보여준다. 개찰이 끝나면 자기가 탈 기차가 정차하는 플랫폼으로 간다. 안내판이 없는 곳도 있지만 주변 사람을 따라가면 헤매지 않을 것이다.
차량 입구에는 승무원이 있으므로 표를 보여주고 승차한다. 硬臥와 軟臥의 경우, 승차 시에 플라스틱으로 만든 좌석권과 표를 교환해준다. 표는 하차 시 좌석권과 다시 교환해서 돌려준다. 승차 후 자기 좌석을 찾아 짐을 정리해 놓아둔다.
입석표 바꾸기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하지 못하고 입석표만 구입을 했다면 기차역 대기실에 최소한 1시간 이상 빨리 가서 줄을 선 후 개찰구가 열리자마자 기차를 향에 뛰어야 한다. 왜냐하면 입석표를 좌석이나 침대표로 바꾸려면 선착순으로 먼저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표를 바꾸기 위해 등록하는 장소는 기차마다 조금 차이가 있다. 보통 입석표로 입장을 하니 경좌(硬座,잉쭈오) 칸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들어가는 입구나 기차 맨 뒤 차장석, 혹은 식당칸 등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저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입하고 싶다고 하면 대기목록에 등록을 시켜준다. 그런 후 열차 출발 30여분 정도 경과 후 차장이 순서에 맞게 이름을 부른다. 자기 이름이 불리면 가지고 있는 표와 바꾸려고 하는 표 금액의 차액을 같이 내고 좌석표나 침대표로 바꾸면 된다.
그 목록에 먼저 등록되는 순서로 좌석 배정을 해주기 때문에 늦게 등록을 하면 당연히 자리가 없다.
열차 안에서 말 걸기
중국의 대륙은 그 규모만큼이나 광범위하기 때문에 기차로 여행을 하려면 가까운 곳이 아닌 최소한 10시간 이상은 걸린다. 그래서 한국인 등 외국인은 대부분 침대칸을 이용한다. 운행 도중에 밤을 새는 일이 많아 좌석에 앉아 갈 경우 너무 피곤하기 때문이다. 보통 기차 안에서 먹는 것도 해결해야 한다. 10시간 이상을 타다 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데 특히 중국인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중국인들은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외국 사람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것도 서슴치 않는다. 침대칸의 경우 앞이나 옆에 앉은 이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차에서 만나는 이들 가운데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시비를 거는 이가 없지는 않으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다 보면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갖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국인들과의 가장 좋은 이야기 소재는 드라마, 영화나 좋아하는 연예인 등이다. 대화 도중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은 삼가고, 여행자 하나하나가 민간 외교관이라는 생각으로 좋은 한국의 이미지를 전해주는 것이 좋다.
이왕 여행을 가는 건데 혼자 구석에서 재미없게 있는 것보다 힘들게 탄 기차를 마음껏 활용해 중국 사람들과 친해져 보자. 먼저 마음을 열면 상대방도 마음을 열어 즐거운 기차 시간이 될 것이다. 단 기차는 밤 10시가 되면 취침 시간이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하자.
열차안에서의 식사
중국의 열차에는 보통 식당차가 붙어 있으나 가격이 비싼 편이다. 가장 저렴하게 열차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미리 준비 하거나 도시락을 팔고 다니는 열차 승무원에게 구입을 하는 것이 좋다. 식당은 아침, 점심, 저녁 시간이 되면 방송이 나온다. 방송이 나올 즈음에 승무원이 도시락을 팔기 시작한다. 열차 내에는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일찍부터 차를 마시는 습관이 발전하여 손님들에게 24시간 끓는 물을 제공하는 화덕이 있다.
항상 끊는 물이 있기 때문에 컵라면을 먹기에는 정말 안성맞춤이다.
기차표 예약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출발 4일전 오후 7시부터 예매가 가능하다.
미리 7시전에 가서 기다리다 원하는 목적지 표를 구입하면 대부분 원하는 목적지 표를 구할 수 있다. 혹 중국어가 서툴다면 미리 “목적지”, “출발시간”, “매수”, “원하는 좌석”을 적어서 보여주면 두 말 없이 표를 끊어준다.
주의할건 춘절 기간에는 5분만 늦어도 이미 표는 없다. 그러니 미리미리 가서 기다리는 것이 상책이다.
중국 열차 시간, 요금 검색 사이트
高參網 : http://www.gaocan.com 중문
OK旅行網 : http://www.abkk.com/cn/train/search_station.asp 중문
中國鐵路網 : http://www.tielu.org/SearchStation.aspx 중문
중국열차검색 : http://www.chinatrain.co.kr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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