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

새해에 읽는 글 - 직장생활

직장에서 품위를 잃지 않는 10가지 방법

 
당신은 지금까지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학력과 경력을 쌓아왔다.
하지만 뭔가 새롭게 도전하고 싶다.
하지만 도전 때문에 당신의 성격이 도마 위에 오르고 현실과 타협하다 보면 품위 따위는 접어둬야 하는 힘든 상황이 펼쳐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기억하라.

품위를 지킨다는 것은 자존심ㆍ자신감ㆍ공정성을 지키는 것이다. 직장에서 품위와 자존심과 타협하지 않고도 잘 버텨낼 수 있는 10가지 비결이다.

1.
상사를 돋보이게 하면서도 자신을 감추지 마라.

상사가 승진하면서 당신에게 새로운 자리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아니면 상사가 회사와 자기 경력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새로 발령받은 부서에 당신을 데려갈 수도 있다. 문제는 상사와 다른 사람들이 회사에 대한 당신의 기여도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사가 필요하면 언제든 눈앞에 나타나서 일에 뛰어들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아첨꾼은 되지 말라. 유능한 지도자라면 주변에 ‘예스맨’만 거느리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당신의 업적에 자부심을 갖고 재능을 숨기지 말라.


2.
불평하지 마라

계속해서 휴가를 신청하거나 프로젝트 마감 시간을 늦춰달라고 요구하면 상사가 당신을 싫어할 것이다. 당신의 커리어에 악영향을 주고 자존심까지 상처를 입는다.

입에 불평을 달고 사는 사람들은 승진도 안 시켜준다. 상사들이 그를 제거하기 위해 다른 부서로 발령을 내리기도 한다.

상사를 적이 아닌 동지로 만들고 싶다면, 그를 실망시키거나 곤혹스럽게 만들지 말라.

골치 아픈 문제를 상사에게 들고 가기 전에 두 번 생각하라. 확인이나 칭찬을 받기 위한 것이라면 상사를 귀찮게 하지 말고 소신껏 결정을 내려라. 그게 당신의 품위를 지키는 일이다.

 

3. 충분한 근무 조건을 확실히 보장받아라
당신은 온당한 급료와 그에 적합한 근무 조건을 확실하게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자기 권리를 지켜라. 돈과 자존심을 맞바꾸지 말라. 이와 마찬가지로 당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라면, 탄력적인 출퇴근 시간, 단축근무 주간, 재택근무 등에 대해 주저하지 말고 상사에게 물어보라. 자기 주장을 분명히 밝히되 공격적인 어조는 피하라. 그것이 회사에 왜 보탬이 되는지를 설명하라. 자기 요구를 표현할 때는 상사와 자기 체면을 모두 존중해야 한다.

 

4. 부화뇌동하지 마라

도움을 주고 서로 협력하라.

하지만 남에게 이용당하지는 말라.

당신이 기껏 잘 해놓은 일에 대한 혜택이 다른 동료에게 돌아간다면, 자존심도 체면도 품위도 모두 잃게 되고 만다. 겁내지 말고 과감하게 독자적인 결정을 내려라.

모두가 오전 915에 출근해 오후 5시 정각에 퇴근한다고 해서 그게 반드시 옳다고 생각하지는 말라. 작업장의 안전, 정당한 급료, 근무시간 같은 중요한 문제는 동료들과 함께 노조의 결정대로 따르면 되지만, 노조원이 아닌 이상 입금 협상은 상사와 직접 하는 게 낫다.

일터에 도둑이 드는 것을 막기 위해 몰래 카메라가 설치되었는가, 그래서 인격권이나 사생활 보호권이 침해받았는가, 어떤 입장을 취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다른 사람들의 의제를  지지하기 위해 함께 휩쓸리기 전에 언제나 장단점을 잘 따져보라.


5.
파티(party)광이나 광대로 명성을 얻지 마라

회식 자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다. 하지만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는 말라. 품위란 곧 중용을 지키는 것이다. 발표를 하거나 프리젠테이션 할 때 사람들을 웃기는 것은 좋은 인상을 준다. 하지만 사무실에서까지 재담꾼이나 광대로 유명해진다면, 아무도 당신을 진지하게 대하지 않을 것이다. 동료들의 존경은 물론 자존심도 잃고 말 것이다.


6.
개인적인 문제를 직장에 끌어들이지 마라
사무실에서 사적인 문제로 큰 소리로 전화하지 마라.

말다툼을 벌이거나 용서를 구하거나 달콤하게 속삭이고 싶다면 휴대폰을 들고 사무실 밖으로 나가라. 직장 동료와 교제하기 전에 당신의 경력에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를 신중히 생각하라. 두 사람의 관계가 나쁘게 끝났다면 당신의 사생활을 낱낱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할 수도 있다.


7.
감정을 잘 다스려라

동료가 마감시간을 넘겨 당신의 프로젝트 진행이 차질을 빚는다면 실망스럽고 짜증나고 당혹스러운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잠시 화가 나더라도 화가 머리 끝까지 치밀어 올라 이성을 잃지않도록 주의하라. 항상 감정을 억누르면서 품위를 지켜라. 해서는 안될 행동이나 말을 했다면, 즉시 솔직하게 사과하라.


8.
성희롱이나 괴롭힘을 주의하라

성희롱 방지에 대한 사내 규약을 잘 읽어보고 익혀라.
직장 동료가 자신을 비하하는 말을 계속 걸어온다든지 동료가 접수계원에게 성적으로 부적절한 말을 던지는 것을 보았을 때는 우물쭈물하지 말고 분명히 반대 의사를 밝혀라. 학교 내의 왕따처럼 직장에서의 괴롭힘은 다른 사람의 품위에 악영향을 미친다.


9.
강력한 리더십과 창의력을 발휘하라
사업에서 미래를 여는 열쇠는 혁신이다. 매일 매일 그때 주어진 업무 목표를 달성하는 한편 큰 그림에 주목하여 경쟁자들의 변화와 활동에 대해 최신 정보를 입수하라. 자신의 직관력과 사업 감각을 신뢰하고, 지식을 쌓고 창조적 재능을 길러 회사 발전에 기여한다면, 직장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고 직업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다.


10.
자신의 가치를 더럽히지 말라
책임있게 행동하라.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인 일을 하도록 부탁받을 때는 당장의 효과에 연연하지 말라.
품위와 자존심을 잃지 않도록 하라. 거울 앞에 자신을 비춰볼 때 선한 양심에 따라 능력껏 최선을 다해 행동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라. 하루 일과를 끝낸 후 성취감을 맛볼 것이다.

'한국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지애 방송사고 동영상  (2) 2008.01.08
새해에 읽는 글 - 자기자극  (0) 2008.01.02
새해에 읽는 글 - 마음가짐  (0) 2008.01.02
인맥관리를 위한 마음가짐  (0) 2008.01.02
블로그마케팅.. 파워블로거  (0) 2007.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