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중국 태산 泰山 여행

중국 태산 泰山 여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 아래 뫼로다'
'티끌모아 태산'
'하늘아래 태산이 있고...'

공자의 고향이자 기원전 4∼6세기에 번창했던 노나라의 수도였던 ‘곡부’와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양사언의 시조로 잘 알려진 ‘태산’을 오를 수 있는 여행 코스.
공자의 고향 ‘곡부’에서는 신성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 몸과 마음이 인간 세상을 벗어나 있는 느낌을 받을 것이며, 공자의 철학과 사상의 위대함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발 1545m의 태산에서는 자연경관에 매료됨은 물론이요, 신앙의 산으로 추앙받아온 만큼 가는 곳마다 돌비석 등의 옛 유적과 종묘 등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자연문화유산의 신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막상 가보면 들어왔던 것처럼 높지는 않다. 겨우 1545m으로 우리나라의 오대산만한 높이. 산동의 평원지대 한복판에 불쑥 솟아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아보이는 것일 뿐으로 우리나라의 북한산이나 월출산처럼 차별침식으로 생성된 산이다. 중국남서부의 4000m가 넘는 산들에 비하면 솔직히 그리 멋있는 산이라고도 보기 힘들다.

정상까지는 7,000계단외에 케이블카도 나있어서 (편도45元) 정상까지 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2000년 2월 처음 이 곳을 방문했을 적에는 날이 몹시도 추워서 도저히 걸어올라갈 엄두가 나질 않았기에 나도 타고 올라갔다. 산밑이 -5~-10℃를 왔다갔다 했었는데 산정상은 오죽했겠는가. 그래도 그 추운 산정상에서도 잡상인들이나 찍사들은 정상영업한다. 대단한 인간들이다. (2002년 가을 2차방문시에는 대묘에서 시작하여 7,000계단을 걸어올라 정식으로 도보등반했음)

산동반도의 겨울은 정말 춥고 건조했다. 그리고 고지대라서 자외선이 강한 탓에 사진에서 처럼 하늘이 새파랗고 공기가 투명하기에 전망은 시원한게 좋았다.
건조하다 보니 눈이 거의 안오는 지 별로 쌓여있지도 않아서 설산을 기대했던 나를 좀 실망내지는 놀라게 했다.
 
정상으로 난 계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까지의 등산로는 전구간 총7,000여개의 돌계단과 보도가 깔려있어서 생각처럼 등산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단 물론 급경사다. 태어나서 그렇게 긴 일직선으로 된 계단은 처음보았다. 그걸 대여섯시간동안 걸어서 올라가려면 상당히 지겹다. 발이라도 삐끗한다면 저밑까지 쭉~굴러떨어질 것만 같다. 진시황도 여기에 올라왔었다는 데 그 때는 계단이나 나있었겠나. 아마 가마타고 올라왔겠지.

 

 

 
7,000계단의 클라이막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째 이 사진만 보면 70년대의 록그룹 '레드 제플린'의 'Stairway to Heaven'이란 곡이 생각난다.
정상의 입구 남천문南天門을 코앞에 두고 승선방昇仙坊이라는 이름의 게이트가 버티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전등산코스중 가장 급경사의 계단이 펼쳐진다.
 
태산 정상 일대의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천문을 통과하면 정상일대는 비교적 평탄하다. 정상(오른쪽 위)에 옥황정, 그밑으로 공자묘와 당매애唐摩崖(바위벽), 그밑으로 벽하원군사碧霞元君祠, 왼쪽으로 천가로 이어지는 길이 나있다.
 
 
태산의 일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유명한 태산의 일출을 보기위해서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들고 그들중 대다수가 정상일대에 있는 숙소에서 묵으면서 다음날 일출을 기다린다. 2번째 방문했을 적에는 나도 일출을 보고자 정상에서 하룻밤을 묶었다. 다음날 새벽같이 일어나 본 태산의 일출의 모습은 몇 년전 서울에서 새벽까지 밤새도록 술마시고 보던 일출과 어쩜 그렇게 똑같을 수가 없었다.
 

'중국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여행 - 北京 천안문 ,고궁  (0) 2008.02.23
중국여행 50대 명소  (0) 2008.02.23
미국대학순위  (0) 2008.02.22
중국대학순위 - 2007中国大学前100名  (0) 2008.02.22
미국인 40% "중국이 세계1위 경제대국"  (0) 2008.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