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먹는 피임약의 오해와 진실

여러가지 피임방법에 중에서 먹는 피임약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들이 많이 있어왔다.
피임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나중에 임신이 힘들다.
피임약이 암을 유발한다.
만 35세에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안된다.

등등이 그것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자와 정자

음.. 피임약의 복용시 생기는 여러 부작용들이 나타났기 때문인데 사실 사람들의 체질에 따라 각자 다른 반응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viral적인 전달방식으로 약간의 편견들이 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임신이라는 것이 다들 아시다시피 난자가 한달에 한번씩 배란이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정자와의 결합에 의한 것이 그 주내용이다.

머시론 같은 먹는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두가지 성분의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서 여성의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 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정이 되지 않은 난자는 생리를 통하여 외부로 배출이 되게하는 것이 그 원리이다.

그럼 먹는 피임약을 선택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우선 먹는 피임약이 내몸에 맞는지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임신· 원인불명의 질 출혈· 다리 또는 그 외의 신체 부위에 혈전(blood clots)이 있는 경우
· 뇌졸중, 심장 마비 또는 흉부 동증이 있었던 경우· 특정 간질환이 있는 경우
· 유방암, 자궁암, 자궁 경부암, 난소 암과 같은 생식기 암이 있는 경우
· 뇌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경우· 혈전 정맥염 또는 혈전 색전성(혈액 응고) 질환이 있는 경우
· 안혈관 질환에서 유래한 눈의 병변(시야 장애)이 있는 경우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자신의 체질과 부작용이 없어야 하는 부분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한가지
먹는 피임약에 대해서 이것만은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있다. 

3가지정도 나누어 생각을 해보자.

01 자신의 피임약을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것은 금물이다. 이것까지 나누어 먹는가 하시는 분들 있겠지만 빈번한 부작용이다.
먹는 피임약은 피임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 또는 약사 선생님들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각 개인에게 적합한지를 판단한 다음 복용해야 하기때문이다.
또한 상품명이 다른 피임약을 빌려서 드시는 것도 삼가 해야한다.
각 제제 마다 호르몬의 종류와 함량이 다르고, 여러분의 몸이 각각의 제제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시간도 다르기 때문이다.

02 만일 수술을 받을 계획이 있거나 장기간 안정을 취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선생님께 머시론과 같은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전 생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6주전부터 먹는 피임약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03 정기적으로 자가 유방 검사(breast self-exam, BSE)하고, 일년에 한 번씩 종합적인 신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성관계를 가지시는 분들은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PAP smear)도 받을 것이 권장사항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먹는 피임약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장점
· 생리주기를 조절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다.
·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 기간이 짧아진다.
· 생리통이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
· 여드름이 줄어들고 피부가 깨끗해 진다는 보고가 있다.
· 난소 낭종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 나팔관 임신 등 자궁외 임신 위험을 감소시킨다. 나팔관 임신은 배아가  자궁이 아닌 나팔관에 착상 할 때 발생하게 된다.
· 유방 낭종 또는 양성 종과 형성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 골반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 4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난소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2년 이상 연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궁 내막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단점
먹는 피임약은 위에서 언급한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다. 먹는 피임약의 경우 35세 이상의 흡연 여성,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는 여성, 뇌출혈, 혈전 또는 심장 마비의 병력을 가진 여성 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기 전 자신이 피임약 복용에 적합한 지 의사·약사 선생님과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피임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으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