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 시리즈

난리난리 그리스 사태 - 한국에게 배워라

먼저...
저는 경제 전문가는 아닙니다.
대한민국 IMF 시대에 취업을 고민했던 사람중 하나로서 그리스 사태에 대한 생각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1. 그리스 사태로 EU(유럽연합)를 비롯하여 전세계가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주가가 흔들리고 한국의 코스피 지수는 1600선이 흔들린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하나 적잖은 파장이 예상이 됩니다.

2. 그리스 사태의 요점을 정리하면
우선 그리스의 경제위기는 현재 국가재정 적자가 국민총생산을 넘어 자체적으로 해결을 할 수 없는 상황이죠.
국가의 빚이 낳은 결과입니다. 사실 빚이 없는 국가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돈을 빌려준 채권자들이 더이상 그 채무자를 믿을 수가 없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그리스의 경제를 더이상 믿지 못하겠으니 빠른 시일내에 돈을 갚아라는 겁니다.
( 5월 말까지 그리스가 갚아야 되는 돈은 200억 유로(약 32조원)입니다.)


3. 그 원인은
그리스가 EU가입 과정시 그리스의 화폐도 유로로 통합이 되면서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가치가 높아졌는데 우찌 이런 일이...?
여기서 나오는 말이 방만입니다. (방만 - 맺고 끊는 데가 없이 제멋대로 풀어져 있는 모양)
그리스 정부가 그 가치 상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였다는 것이죠. 방만한 경제 정책이 낳은 산물입니다. 
EU에 가입하였으니 EU에서 도와 주겠거니 하는 마음가짐.... 설마 유럽연합이 그리스를 버릴까하는 안일한 생각이 결국 이번 사태를 낳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4. 물론 EU에서 도와주지 않은 건 아니죠.
도와줄만큼 도와줬는데 밑빠진 독에 물을 계속 부어야 할지를 고민하고 물을 부을려면 어떻게 부어야 하는지에 중지를 모으기 위해서 여러 경제대책 회의들을 하고 있지요.


5. 그럼 유럽 여러나라들의 자금 사정은 좋은가?
좋은 나라도 있고 안좋은 나라도 있겠죠.
대부분이 안좋으나 독일 영국등은 EU 통합으로 남는 장사를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 자금들이 유럽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고 자금 유동성이 좋은 우리나라 등에 투자가 되어있지요.

6. 자.....여기서 가정 몇가지
우리나라에 유입된 유럽의 자금이 빠져나간다... 즉 외국인 매도 혹은 투자금을 회수해 간다면...
대한민국의 경제도 영향을 받게 되죠. 대기업에서 중기업 소기업으로 내려가면서 그 효과(?)는 더 커지게 되구요. 
대 유럽 수출......
GDP에서 수출의 비중이 큰 나라 중 하나인 우리나라...
우리나라 제품들을 잘 구입해주던 유럽 수출이 어려워지면 여러 업체들이 타격을 받게 되겠죠.  

IMF

IMF


7. IMF도 그리스 사태에 나서게 됩니다.
IMF 이사회에서 300억 유로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안을 승인했습니다. (9일 현재)
우리나라와 무지하게(?) 친하다는 그 국제구제금융이죠. 나서겠지요. 나서야 되구요.
친하다는 의미는 거의 지각있는 모든 국민이 다 알고 있다는 거죠.
장롱속 애들 돌반지까지 꺼내게 만든 그 IMF 이니깐요.

8. "장롱속의 금모아 나라경제 되살리자"



국민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맘을 모아서 IMF 위기를 잘 극복했다는 평을 국제적으로 전달이 되면서 빠른 대외 신용도 상승을 가져와 자금유동성을 확보한 것이 경제위기를 최단기간에 탈출한 힘이 아닌가 합니다.

9. 그럼 그리스는 어떠한가요?
난리도 아닙니다.


그리스 노동자들의 데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유럽내에서도 높은 생활수준을 누리고 살던 나라죠. 인간 계발 지수(삶의 질 지수)가 세계 18위 정도 되는 나라죠.
연금이나 임금 등의 보장제도가 나쁘지 않은 나라죠.
그러던 국민들이 경제위기를 맞이하니 거리로 다 나서고 있습니다..
어떻게 느끼십니까?



10. 대한민국의 IMF 위기 극복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스 정부의 "믿는 구석" 에 의한 방만한 경제 정책...
여기서 믿는 구석이란... 그리스 경제위기가 유럽전체로 파급될 것이니... 다른 유럽나라들이 그리스를 국가부도까지  내버려 두지않을 것이다.. 

국민들의 "나 이대나온 여자야"라는 식의 겉멋정신..



일부 유럽 국가들의 그리스 정부와 국민들에 대해 도덕적 해이에 대한 질타를 하고 그리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국가들의 버릇을 고쳐야 한다는 말을 한다고 합니다.
자업자득... 여기서 쓰는 말이죠.

11. 슬기롭게
IMF를 이겨낸 우리 국민들이 대단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구요.
올림픽 발상지 그리스는 대한민국에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 봅니다. 

12. 더불어....
정부와 정치권은 현재 그리스 사태로 인하여 발생될 여러 상황들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수 있는 강인하고 건전한 정책을 내 놓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