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후진타오 ... 그는 누구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가까운 이웃_ 중화인민공화국_ 13억의 중국.

중화인민공화국은 1949년 베이징에서 건국했으며, 중국 대륙을 지배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1997년 홍콩, 1999년 마카오를 귀속해서 특별행정구로 다스리고 있다.

중화민국은 1912년부터 중국을 지배했으나, 중화인민공화국에 쫒겨 타이완으로 밀려났다.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을 독립된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중국의 일개 성()으로 보고 있다

나는 중국의 지도자 후진타오가 궁금해졌다

 

 

후진타오_호금도, 锦涛,_胡錦濤, _Hú Jǐntāo. 1942년 12월 21)은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 주석이다.

칭화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했으며, 문화혁명 기간 동안 일체의 정치 활동을 하지 않아 혁명의 광풍에 휘말리지는 않았다. 대학교 졸업 이후 수력발전소에서 근무를 시작, 관리로서의 길을 걸었다.

그는 2차례씩 북한_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방문한 바가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합작하여 만든 유리 공장을 방문한 바가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국내 자본가를 잇따라 중국공산당에 가입시켜 붉은 자본가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또한 중국 내에서 이른바 제2의 만리장성이라고 부르던 천산 고속도로의 공사를 마치는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2006 3, 후 주석은 중국 인민들이 해야 할 여덟 가지의 일과 해서는 안 될 여덟 가지의 일을 고시로 표현한 팔영팔치를 제시하여, 경제성장 이후 불거진 양극화 문제와 개인주의의 확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애국심과 단결을 강조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진타오_ 팔영팔치_

여덟가지 해야 할일과 여덟가지 해서는 않될 일

팔영팔치_八恥_ 여덟 가지의 영예로운 일과 여덟 가지의 수치스러운 일_은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사회주의 영욕관(榮辱觀)의 수립을 역설하면서 밝힌, 중국 인민들이 해야 할 여덟 가지와 해서는 안 될 여덟 가지이다. 2006년 3월 4 정치자문기구인 인민정치협상회의 대표단회의에서 칠언 대구의 고시 형식으로 내용을 전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조국에 대한 사랑은 영예, 조국에 대한 위해는 수치(热爱国为荣、以危害祖国为耻,)
  • 인민을 위한 봉사는 영예, 인민에 대한 배신은 수치(以服人民为荣、以背离人民为耻,)
  • 과학의 숭상은 영예, 우매와 무지는 수치(以崇学为荣、以愚昧无知为耻,)
  • 근면한 노동은 영예, 편한 것을 좋아하고 일하기 싫어하는 것은 수치(以辛勤劳动为荣、以好逸恶劳为耻,)
  • 단결과 상호부조는 영예, 남에게 해를 끼치고 자기만을 위하는 것은 수치(团结互助为荣、以人利己为耻,)
  • 성실하고 신의를 지키는 것은 영예, 이익을 좇아 의를 잊는 것은 수치(诚实守信为荣、以利忘义为,)
  • 규율과 법을 지키는 것은 영예, 법을 어기고 규율을 혼란하게 하는 것은 수치(以遵守法为荣、以乱纪为耻,)
  • 각고분투하는 것은 영예, 교만과 사치 그리고 음란방탕한 것은 수치(为荣、以奢淫逸为耻.)

팔영팔치는 후진타오를 비롯한 중국의 제4세대 지도부가 현 중국의 중대한 문제인 양극화 해소를 위한 발판으로 중국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후 주석의 사회주의 영욕관에 대하여 중국의 정치인과 학자들이 대대적인 환영을 밝혀 앞으로의 중국식 사회주의 운영에 주된 근간이 될 것으로 중국의 대내외 언론들이 평가하고 있다.

상하이에서의 유년시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진타오는 1942년 12월 북풍이 몰아치는 겨울의 문턱에 상업 도시 상하이(上海)에서 태어났다.

차 도매업을 하던 아버지 후쩡위(胡增玉, 후에는 胡靜之로 개명) 집안의 장자로 태어났지만, 나라 경제가 좋지 않고 집안도 넉넉지 못해 스산한 첫해를 맞게 되었다.

당시는 항일 전쟁이 막바지에 이르렀던 시기였기 때문에 차 생산비는 두 배로 뛰어오르고 유통 판매의 위험은 최고조에 달했다. 따라서 집안의 도매업은 점점 활기를 잃어 근근이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일꾼마저 내보내고 후진타오 부모가 물건이 들어오는 부두에 직접 나가 받아오곤 했다.

가게를 청소하고 물건을 팔고 장부에 기재하는 모든 작업도 직접 챙겼지만 수지가 맞지 않아 연말이 되면 한 해 동안 번 돈을 모두 빚 갚는데 써야했던 시절이었다.

항일 전쟁이 끝나고 후진타오 집안에는 여동생 둘이 더 생겼다. 진라이(錦萊)와 진롱(錦蓉)이 그들이다. 식구가 늘어났으나 생계는 갈수록 어려워졌고 두 딸을 낳은 어머니는 몸이 허약해져 급기야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아버지는 병원에 들락거리고 입원비를 마련하느라 가게조차 제대로 돌볼 겨를이 없었다. 후진타오가 4살이던 1946년 봄 아버지 후쩡위는 상하이의 가게를 청산, 처와 자식을 데리고 강소성 태주에 있는 친척집으로 이주를 한 뒤 살길을 모색했다.

후진타오가 유년시절을 보낸 상하이는 중국 최대의 상업 도시로 상해인들은 부지런하고 계산이 정확했다. 또한 국제정세에 밝아 경제활동에 뛰어났고 이를 위해 사교에 힘을 쏟았다.

사업 환경에 따라 영업방식을 유연하게 바꿔가는 데도 능했다. 이같은 상하이의 상업문화는 부친의 근면, 어려운 가정생활과 맞물려 후진타오의 정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장쩌민, 주룽지, 우방궈 등 상하이 출신 정치인들은 상하이 문화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젖어든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상해식 상업문화 환경에서 정치적 토양을 쌓았으며 이런 문화 속에서 지식, 식견, 경험 등을 두루 갖춘 과학기술 관료로 성장했다.

그들은 바로 중국 현대화 건설을 이끄는 지도자들이기도 했다.

명문학교에 입학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6년 후진타오의 부모는 태주시에 자리를 잡았다.

차 잎을 팔던 장사꾼이었던 후쩡위는 후씨 종친의 도움으로 다시 장사를 시작하려고 준비했다.

그는 집에서 22Km나 떨어져 있는 강언진市에 새로 차 상점을 열었다.

자금이 빈약한 관계로 점원을 두지 않고 혼자서 경영했다.

1947년 가을 다섯 살이던 후진타오는 "아들이 훌륭한 인물이 되길 바라는 부모의 절실한 바램으로" 집에서 마주 보이는 대포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이 학교는 지역의 우수한 학생만을 모아 교육하는 중점(重點)학교였다.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수준이 높았다.

후진타오의 한 초등학교 동창생은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후진타오의 부친은 강언진에 작은 차 가게를 열었다.

마을 밖에 살고 있어 가게에 가려면 40~50Km는 걸어야 했다.

후진타오의 부친은 대체로 1주일에 한번 정도 귀가했다.

가게와 집이 멀리 떨어져 있었던 것이다. 자식의 교육에 큰 관심을 두었던 그의 아버지는 후진타오가 도시에서 더 나은 교육을 받기를 원했다. 후진타오는 반에서 나이와 키가 작았지만 학업성적은 매우 높아 늘 상위권에 들었다. 잘생기고 총명해서 교사나 친구들은 그를 많이 좋아했다."

후진타오의 5~6학년 어문(語文)을 담당했던 한 선생님의 회고다.

"한번은 '나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작문 숙제를 아이들에게 내주었다. 후진타오는 커서 선원이 되는 게 꿈이었다. 그는 푸른 바다에서 큰 배를 조종하며 바람과 파도에 실려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고 싶어 했다"

선원이 되려고 했던 그의 꿈은 태주에서 자라난 다른 아이들에게서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아마 후진타오가 어린 시절을 상하이에서 자라며 황포(黃浦) 강변의 큰 배를 보고 자란 것과 연관이 있었을 것이다. 그 어문 선생님은 후진타오의 문장이 매우 조리가 있고 문체도 아름다웠기 때문에 옛일을 선명하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후진타오의 아버지는 사업 재정비를 위해 동분서주했다.

한편으로는 병상에 누워있는 아내를 정성껏 보살폈다. 후진타오 어머니의 병세는 갈수록 악화되었다.

어머니는 결국 병상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중국이 건국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중년에 아내를 잃은 아버지 후쩡위는 깊은 슬픔 속에 딸 둘을 할머니에게 맡기고, 아들 후진타오를 돌보며 상점을 꾸려나갔다. 1949 10월 마오쩌둥이 이끌던 중국 공산당은 오랜 혁명전쟁에서 승리, 대륙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했다.

. 고등학교 모범생 후진타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3년 가을 후진타오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태주시 제2중학교에 입학했다.

중학생인 후진타오는 성적, 체력, 품행 면에서 모두 뛰어난 모범생이었다.

3학년이던 1955년 여름, 중국 공산당은 전국의 개인 상공인을 대상으로 사회주의 기업체인 공사합영(반민 반관의 기업형태)제도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모든 개인 상공업은 공유제로 바뀌었다.

후진타오의 부친이 경영하던 가게도 어수선하던 와중에 공사합영의 간판을 내걸게 되었다.

후쩡위는 '소업주(小業主) 계급'에 속하게 되었는데 이는 자본가과 노동자, 사무원의 중간 계급이었다.

소업주들은 혁명이 더욱 고조되고 극렬해지는 좌익화시기에 들어서면서 '착취계급'(지주 자본가 등)의 아류로 지목 당했다. 반면에 평화와 이성, 실용주의 노선이 자리 잡을 때는 결속투쟁으로 끌어들여야 할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소업주 출신이라는 꼬리표는 후진타오의 정치적인 성향 및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1956년 여름 후진타오는 강소성에 있는 고등학교 과정인 태주중학에 입학했다.

태주중학은 명문학교로 이 학교 졸업생의 대학입시 합격률은 100%였다.

당시 전국고등학교 대학 입학률이 3.8%였던 것에 비추어 보면 엄청난 수준이었다.

태주중학에 입학하는 것은 곧 대학에 입학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후진타오는 겨우 14살에 태주중학에 입학, 고등 4반에 배정되었다.

당시 담임선생님은 후진타오의 학교성적이 체육, 어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90점 이상(어문은 89)이었으며 3학년 때에는 반장을 맡았다고 회고했다. 후진타오는 다른 아이들 보다 나이와 키가 작았기 때문 체육 성적에서 차이가 났으나 통솔력이 있고 쾌활한 성격에다가 문학에 관심이 많았다.

학교에서 주최한 학예회에서 그는 무대에 올라 합창단을 지휘하기도 했다.

3학년 반장을 맡았을 때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

"정치의식이 높고 급우들을 지도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맡은 임무를 완수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비평을 거침없이 개진했다"

후진타오는 소설을 즐겨 읽었다. 1950년대 중반 중국은 친소(親蘇) 외교정책을 펴게 되고, 그 영향으로 러시아 소설이 크게 유행했다. 그는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등 러시아 혁명정신을 선양했던 소설에 깊이 빠져들었다. 이 책은 혁명의 이상과 위대한 신념, 결단력, 희생정신을 기리는 내용으로 후진타오의 정치사상 발전에 큰 촉매 작용을 했다.

후진타오는 또 이때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중국공산당 건설 이후 고조된 혁명분위기와 러시아, 유럽 등에서 유입된 혁명소설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3학년 때 그는 공산주의 청년단에 입당 원서를 제출했다.

그의 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그는 이 일로 선생님으로부터 '높은 정치의식을 가진 학생'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후진타오는 태주중학을 졸업할 무렵 대학시험과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섰다.

그는 결국 청화대학 수리공정과 하천시설발전소라는 전공을 선택했다. 거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는 주위 사람의 말을 참고해서 내린 결정이었다. 후진타오는 학교성적이 좋았다.

당시 수학교사는 후진타오에게 "평소 너의 성적과 출신계급을 보면 청화대학에 갈 수 있다.

그러나 일류학과는 못 간다.

왜냐하면 그런 학과는 시험성적은 물론 출신성분도 좋아야한다."고 말했다.

후진타오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아버지와 상의 끝에 결국 수리공정과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가 그 학과를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과학기술 발전과 건설 경향과 관계가 있었다.

당시 중국은 전력시설 건설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었다.

중국 공산당은 건국 초기 "소련의 모습이 바로 내일의 중국 모습이다라며 러시아를 모범으로 삼았다.

후진타오는 당시 3학년 학생으로 신안(新安)강 수력발전소 공사에 배치되어 65 Kw의 기계를 설치하는 작업을 도왔다. 이는 당시 세계적인 대규모 공사였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후진타오로 하여금 수리공정과를 택하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청화대학 캠퍼스 시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9 9월 후진타오는 고향의 부친과 두 동생을 떠나 열차를 타고 북경 서교의 청화대학에 입학, 중국 최고학부의 학생이 되었다. 그가 청화대학에 입학했을 때 마오쩌둥이 이끌던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삼면홍기운동(三面紅旗運動)을 한창벌이고 있었다. 이에 따라 대약진 운동이 전국적으로 실시됐고 시골에서는 인민공사가 설립됐다. 모든 군중들은 생산증가 투쟁에 동원됐다.

또 당시는 전국적으로 대련강철운동이 한창이었다. 철강생산을 늘이기 위해 가능한 모든 쇠붙이를 녹여 강철을 만들자는 운동이었다. 북경 사람들 역시 집안의 난방 기구를 뜯어내 용광로에 던져 넣었다.

후진타오 역시 이 열기에 빠져들어 친구들과 함께 발 벗고 나섰다.

과학의 전당이라고 불리는 청화대학생들이 철강증산운동에 뛰어들었다는 것은 이 운동이 얼마나 광풍처럼 진행되었는가를 반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삼면홍기운동은 1960년대 처절한 실패에 직면하게 되었다.

공산주의의 천당이라고 불리던 인민공사 식당에서는 밥이 나오지 않을 정도였다.

전국적으로 기아가 만연했고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사람이 계속 늘어났다.

후진타오가 먹을 수 있는 식량은 한달 약 15 Kg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나마 거친 잡곡과 거무튀튀한 밀가루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흰 쌀밥은 1년 내내 겨우 몇 번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식당의 채소는 오로지 배춧잎과 감자뿐이었다.

하루 종일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났고 얼굴은 핏기가 없어 창백했다.

후진타오가 대학에 입학해서 제일 먼저 배운 것은 바로 마오쩌둥의 이러한 유신주의에 회의를 느낀 것이었다. 그러나 청화대학은 역시 중국의 최고 학부였다. 많은 지도자가 배출되었듯이 공부를 열심히 시키는 면학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으며 경험이 많은 교수들은 학생들을 장차 나라의 지도자로 키우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후진타오는 공부를 열심히 했다.

그는 다른 학생에 비해 나이가 어렸지만 성적은 가장 좋았다. 1965년 그가 졸업할 때 각 과목의 성적은 대부분 5(최고점수임)이었고 4점은 단 한개 과목뿐이었다. 졸업 논문 또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결국 그는 졸업할 때 '배움이 깊어 벼슬길에 오를 수 있게 되었다(學而優則仕)'는 졸업장을 받게 되었다.

 관리의 길로 접어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진타오는 대학시절에 육체적인 성장기를 맞이했다. 키가 갑자기 껑충 자랐고 얼굴도 미남 형으로 가다듬어졌다. 그는 대학 1학년 때 '당의 조수(助手)'라고 불리는 공산청년단에 가입했다.

그가 강소성 태주중학 시절에 정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입단을 신청한 적이 있다는 공문서가 청화대학에 전달되어 입단이 쉽게 허락되었다.

그가 맡은 일은 문화선전 공작단의 무용대 서기였다.

교내 활동에 적극적이라는 점, 성격이 쾌활하고 노래를 잘 부른다는 점, 학업성적이 좋았을 뿐 아니라 미남이라는 점 등이 그곳에 선정된 배경이었다.

후진타오는 지금도 오르도스(내몽고 자치구 중 남부지역)지역의 몽고춤 서너 동작을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다. 모두 그때 배운 것이었다. 같은 무용단원으로 있던 한 친구는 후진타오가 대인관계 즉 중국의 정치용어로 표현하자면 군중과의 관계가 좋았다고 한다.

그는 무용대의 주요 배우이기도 했지만 단 지부의 서기 역할도 무시할 수 없었다.

공연이 있을 때마다 도구를 급히 옮겨와 무대에 배치하는 일을 하기도 했다.

그는 하찮은 역을 맡았어도 최선을 다해 늘 성공적으로 연기를 해냈다. 가끔은 그가 남의 잘못을 정확하게 지적하기도 했지만 사람들은 그를 좋아했고 사이가 좋아 함께 이야기하고 웃으며 사이좋게 지냈다.

대학 2학년이 된 후진타오는 18세가 되면서 규정상 입당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는 사상()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모두 우수해 공산당원이 되기에 충분한 자격을 지녔다.

학과 당 총지부는 망설임 없이 그를 양성 대상으로 삼았다. 소업주 출신의 대학생인 후진타오에게 정치적 발판이 마련된 셈이다.

청화대학 수리공정과 당 지도부는 후진타오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대기근으로 3(1960~1962, 이 기간 중에 중국 대륙에서는 3,000만 명 이상이 굶어죽었다) 동안 후진타오는 어떠한 불만이나 원망도 하지 않았다.

그는 정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했고 자기관리에 엄격했다. 당의 방침과 정책을 옹호하고 민중과 단결하고 연계하는 데도 뛰어났다.

강력한 통솔력으로 당 조직이 요구하는 일들을 모두 이루어냈다.

후진타오는 학교성적이 우수하고 4년 동안 열심히 노력했다는 평가에 힘입어 1964, 학과 당 지부의 예비당원이 되었다. 1964년 가을 당 지부는 후진타오에게 1~2학년 학생을 책임지는 정치지도원 자리를 맡겼다. 이는 대학을 졸업하면 학교에 남아 정치 간부 또는 교원이 될 것이라는 확실한 신호였다. 청화대학의 하부조직 간부에 속하는 정치지도원은 당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다.

1965 4월 후진타오는 1년간의 예비당원 검증을 거쳐 정식으로 중국 공산당원이 되었다.

1960년대 중국대륙에는 졸업 전날 밤, 그동안 밀회를 즐겼거나 또는 암암리에 서로 마음이 통한 남녀가 연인 관계임을 공개하는 것이 유행했다. 후진타오에게도 그런 여인이 있었다.

용모가 빼어나고 고상하며 같은 반에서 나이가 가장 어렸던 류용칭이 바로 그의 연인이었다.

류용칭은 후진타오의 반려자가 된다.

1965년 여름 후진타오는 졸업했다. 그는 졸업 후 학교에 남아 정치지도 및 학과 관련 연구에 종사할 수 있게 됐다. 같은 과 학생들이 대부분 전국 곳곳의 수리공장에 배치되었던 것에 비해 그의 앞날은 비단이 놓인 수처럼 찬란하기 그지없었다.

문화혁명의 피바람이 불어 닥치다

후진타오가 청화대학에 남아 정치지도원 일을 맡고 있을 때 중국에서는 거대한 물결이 일고 있었다.

문화혁명이 바로 그것이다. 마오쩌둥의 기본 전략은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을 중심으로 형성된 당 실무파를 공격한 뒤 자신의 세력을 전면 배치하겠다는 것이었다.

마오쩌둥은 이 전략의 성공을 위해 '상하이 시를 끌어들여 북경시를 타도한다'는 전술을 택했다. 상하이는 친 마오쩌둥 세력이 집결해 있는 곳이었다.

마오가 문화혁명을 실시한 목적은 사실 당내 후루시초프와 같은 인물, 즉 류사오치가 이끄는 당 관료 반대파를 제거하기 위함이었다. 마오는 먼저 학생들을 선동해 당 관료들에게 반기를 들도록 부추겼다.

북경대학과 천진대학은 그 주요 전장이었다. 이 두 대학을 필두로 점차 북경의 다른 대학으로 불길이 번져나가 각 대학에는 학교의 당 조직을 비판하는 대자보가 나붙기 시작했다.

불똥 하나가 봄 산을 태우듯 맹렬한 기세였다. 당 조직을 보호하려던 각 학교 간부 및 학생들은 곧 반역학생으로 몰렸다.

후진타오는 문화혁명 초기에 보황파였다.

장난시앙 총장이 이끌고 있는 청화대학 당 위원회가 중점적으로 양성했던 그였다. 후진타오는 정성으로 청화대학 당 위원회에 보답했다.

그러나 청화대학 역시 혁명의 소용돌이에 빠져들면서 총장과 그 교직원들은 혁명 공작조에 의해 진압 당했다. 즉 총장 등은 혁명파에 의해 강하게 비판을 받았고 후진타오는 근신하면서 상부의 조사를 받았다. 그는 다른 간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격이 약하고 계급이 낮았지만 마오쩌둥 저서에 대한 학습이 충분치 못했고 당 중앙과 주석의 혁명 노선을 수행하는데 실수가 있었다고 자아비판을 해야 했다.

후진타오는 신입 간부였기 때문에 처음 이 혼란 속에서 큰 상처를 입지 않고 공작조의 한 자리를 얻어 "공을 세워 속죄하라"는 지시에 충성을 받쳤다.

그러나 이 같은 충성과 자리지킴도 오래 가지 않았다.

마오쩌둥이 혁명의 책략을 바꿈으로서 청화대학 공작조 지도부는 다시 비판을 받고 그에 속해있던 후진타오는 혼란과 당황 속에서 무기력해졌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처럼 좌지우지 됐다'.

혼돈 속에 먼 곳으로 내 몰리다

1966년 한 여름 각 대학 부설 중 고등학교 간부 자제들이 "아버지가 영웅이면 아들이 혁명사업을 계승하고, 아버지가 반동이면 아들이 혁명사업을 배반한다.'는 엉뚱한 혈통논리를 전개했다.

또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던 구사상, 구문화, 구풍습, 구습관을 타파하자며 파사구(破四舊)를 외쳤다.

이들은 마오를 지지하지 않는 학생과 그 가족, 교직원들이 '무산계급의 독재정치'를 비판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구시대 사람들은 노동을 통해 사상을 개조해야 한다(노동개조)주장했다.

구시대 사람들을 북경에서 내몰아 시골로 보내(下方) 정신 재무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바람이 급기야 청화대학 까지 번져 후진타오도 그 소용돌이 속에 휩싸이게 됐다.

후진타오는 소업주라는 착취계급 가정 출신으로 청화대학 당 위원회가 양성하던 (紅專, 사상과 기술을 겸비한) 간부였다. 자연히 고급간부의 자제 눈에는 '타도대상'으로 비쳤다.

결국 이 같은 살벌한 분위기 속에 후진타오는 2달 동안 노동개조에 참가하게 된다.

땅을 쓸고 화장실을 청소하는 등 잡일을 하면서 하루아침에 정신노동자에서 육체노동자로 바뀌었다. 그 후 방황하던 후진타오는 냉정을 되찾고 결단을 내렸다.

그는 자신의 귀중한 정치생명을 걸고 문화혁명이라는 난폭한 열차에 올라타지 않기로 했다.

그는 청화대학 소요파(逍遙波)가 되어 시대의 흐름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사태를 관망했다.

1968년 여름 청화대학은 또 다시 두 파로 나뉘어 대규모 격투를 벌였다.

이른바 '100일 전쟁'이었다.

쌍방은 각자의 방식대로 대량의 총과 탄약, 몽둥이와 칼로 무장했다.

차를 개조해서 탱크를 만들기도 했다. 문화혁명은 겉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홍위병들이 조직되어 기세 높게 날뛰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사태가 너무 심각하게 되자 마오는 홍위병 대표를 만나 그 조직을 해산시키고 그들을 비판의 대상으로 몰아갔다.

후진타오는 문화혁명 초기 북경에서 벌어진 맹렬한 대혁명을 눈으로 직접보고 정신적 타격을 받았다.

그는 좌·우파 어느 쪽에도 참가하지 않고 대신 청화대학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결국 그는 사상이 불순한 사람들이 몰려있는 황량하고 적막한 유가협 수력발전소 건설현장으로 배치됐다. 후진타오는 그곳에서 9년간 공부하고 근무했으나 그것이 훗날 커다란 정치적 이익을 가져올 줄을 누가 알았겠는가. 그는 그 일로 주은래(周恩來)의 총비서를 지낸 쑹핑(宋平)을 만나 그의 천거로 중앙무대의 지도자로 발탁된다.

후진타오는 1992년 제 14기 당 대회에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과 중앙서기처 서기로 승진했다.

또 중앙당교 교장을 겸했다. 그 후 5년간 그는 당무, 조직 업무 등을 주관했다. 이 훈련과정을 거쳐 15기 당 대회에서는 당 서열 7위에서 5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중국 제4대 지도자들 가운데서 당내 지위로 볼 때 후진타오는 선두주자 자리를 확고히 잡았다.

이미 핵심적인 후계구도로 형성되어 있었다.

1998 3월 후진타오는 국가 부주석이 되어 외교무대에 오른다.

같은 해 7월 군대와 경찰의 상업 활동을 금지하는 일을 주관, 군대와 경찰 영역으로 발을 넓혔다.

이듬해 9월에는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주석은 장쩌민)으로 임명돼 군 통수권을 이어받을 수 있는 위치에 올랐다.

후진타오는 중국 차세대 지도자 중 유일하게 외교 군사 경찰 등의 방면에서 최고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했다.후진타오는 당으로부터 배우고, 당에 충성하는 길을 일관되게 걸어왔다.

또 자격을 따지고 서열을 중시하는 정치풍토에 따라 장쩌민의 신뢰를 얻었다.

그는 다양한 상급지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감숙성에 있을 때는 송핑(宋平)의 눈에 들었다.

공산청년단 시기에는 왕자오궈, 후유오방, 치아오스, 후치리 등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일할 때 덩샤오핑, 장쩌민, 주룽지 등은 모두 후진타오의 책임감 있는 업무처리와 정치적 처신에 대해 신뢰를 보냈다.

장쩌민과는 마치 군주와 황태자의 관계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들은 봉건왕조의 황제와 황태자의 관계처럼 혈연으로 맺어진 것이 아니었다.

순수하게 당력과 자격 면에서 선후배 사이였다. 그들 사이의 이해관계야 말로 최고 지도자와 후계자의 관계를 규정짓는 유일한 변수이자 기준이었다.

15기 당 대회 이후 후진타오는 업무와 정치적 활동에서 여전히 업적을 쌓았다.

그는 당 업무의 지평을 개척하고자 많은 노력을 했다.

먼저 농촌 민주선거 제도와 농촌의 자치업무 제도를 도입하고 이를 확고히 실행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농촌 민주정치 실행 후에는 당 하부 조직 건설에 몰두했다.

1993년 후진타오는 어떻게 농촌의 당 조직을 건설하는 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농촌사회주의를 바탕으로 한 시장경제 체제의 건립을 연구,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농촌의 농기업과 3차 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키는데 노력하자. (), ()의 당 조직 건설에 새로운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 농촌 당 지부를 정돈, 업무 효율을 제고시켜야 한다.

특히 유능한 농촌지역 당 간부를 선발, 육성해야 한다"

이는 당의 전통적인 일원화 지도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농촌에서도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9억 명에 이르는 농민들 역시 금전 만능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농촌의 당 하부 조직이 해이해지고 당원은 돈을 버는데 혈안이 되었다.

어떤 당원 간부는 직권을 남용, 부정부패를 일삼았다.

당 간부의 위신과 권위라고는 전혀 없고 돈을 벌어 부자가 된 사람만이 영웅이었다.

농장에는 발언권이 있는 지방 재산가들이 속속 생겨났다.

농촌에서는 종교적 미신과 낡은 의식들이 부활, 당의 권위에 도전하는 일이 자주 일어났다.

후진타오는 가급적 자주 농촌을 시찰했다. 지방 당 간부들과 만나 현지 문제들에 대해 협의하면서 대책을 찾기 위해 애를 썼다. 농업을 주관하던 원자바오 부총리도 이 문제에서 후진타오와 생각을 같이 했다.

결국 이들은 농촌문제를 민주적으로 관리해야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촌장을 민선으로 추대하며 촌민 자치위원회를 조직해서 농촌에서 자주를 실행하자는 것이었다. 이는 매우 혁명적인 발상이었으나 장쩌민의 지지와 인정을 받았다.

농촌에 새로운 민주질서가 점점 자리를 잡아가면서 이 제도가 공산당 파견 방식보다도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후진타오는 업무추진에 있어 주저함이 없는 사람이다. 후진타오는 이를 계기로 농촌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그는 "사람이 있어 일을 관리하고, 돈이 있어 일을 수행하고, 법이 있어 일을 합리적으로 추진한다"는 삼유화(三有化) 정책을 주창했다. 중국은 농촌 민주정치 개혁과 당 하부 조직업무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농촌질서를 바로 세우는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후진타오는 정치적으로 멀리 내다볼 줄 알고 실행하는 능력이 뛰어난 지도자였다.

업무추진에서 창의성이 돋보였다. 그는 당 조직의 개혁을 맡아 유사한 국무원 기구를 간소화하거나 폐지했다. 중앙선전부, 중앙조직부, 중앙당교, 공산청년당, 전국부녀연합회 등의 인원을 3분의 1 가량 줄였다. 그는 정상적인 사람으로서는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의 많은 업무를 책임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일의 경중에 따라 업무를 처리, 순서가 있고 조리가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었다.

또 그의 참신한 개혁 정신과 성실한 업무 수행 태도를 본 장쩌민은 그가 안심할 만한 지도자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후진타오는 어떤 일을 하든, 혹은 정치적 장소라 할지라도 자신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

말과 행동에서 지나침이 없다.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공적을 자랑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공을 언제나 덩샤오핑이나 장쩌민 같은 지도자의 업적으로 돌렸다.

후진타오가 중-일 관계 정상화 과정에서 보여준 겸손은 그의 처세술을 보여준다.

그는 이 과정에서 모든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처리했다.

그러나 "모든 것은 장쩌민이 이끄는 당 중앙의 지시에 따라 일을 처리한 결과"라고 공을 남에게 돌렸다.

후진타오는 언제나 장쩌민의 조연이었다.

그는 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발탁된 후 공개석상에서 연설을 자주했다.

현장 시찰 및 방문도 많았다. 그러나 언제나 말과 행동을 삼가고 조심했다.

정치적 야심을 가지고 있다는 정치적 처신과 증거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장쩌민은 이런 후진타오를 '합격된 후계자'라고 칭찬했다.

후진타오는 공산당 조직 업무의 귀재라고 할 만하다.

그에게는 중국인의 사랑을 받는 저우언라이 총리의 기풍이 있다. 평화시에 병마를 타는, 내일을 준비하는 치밀함을 갖고 있다.

후진타오는 간부들과 친밀히 지냈다.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후진타오의 명성은 대단히 높았다.

그는 전국 청년주석 자리를 맡고 있었을 때 문화계 인사들과도 폭넓은 교류를 가졌다.

현재까지도 이들과 대부분 친밀히 지내고 있다.

후진타오는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극진해 칭찬이 자자했다.

후진타오가 귀주성 당서기로 일할 때 당시 태주중학 교장이 회의를 위해 귀주성을 방문했다.

후진타오가 그 소식을 듣고 선생님을 간절히 뵙고 싶어했다.

또 자신의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 마오타이주 한 병을 스승에게 보냈다.

 태주중학 시절 한 담임선생님과는 티베트 자치구 서기였을 때도 편지를 주고 받았다.

후진타오는 그 편지에서 이렇게 감사의 편지를 썼다.

내 업무에 성과가 있다면 이는 모교가 나를 키워주었기 때문이다.

태주중학의 엄격한 학풍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다"

스승을 존경하고 배움을 중시하는 후진타오의 정신은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라는 높은 관직에 올랐어도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인간미와 근본을 잊지 않는 후진타오는 또 지식과 지식인을 존중하는 마음을 여러 곳에서 나타냈다. 이러한 언행은 결국 초목이 자라기에 알맞은 봄바람과 비처럼 효율적인 방식으로 민심을 얻을 수 있었다.

"민심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得民心者, 得天下)"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그의 모습은 후계자로, 그리고 중국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뛰어난 덕목이었다.

 

후진타오의 지도력과 자기성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동으로 거울을 삼으면 의관을 바로 할 수 있고, 옛 것을 거울로 삼으면 흥함과 폐함을 볼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과 실을 알 수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이 말을 하루에 세 번씩 되뇌며 자신을 돌아본다고 한다.

그는 외유내강(外柔內剛)형 지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온화하고 겸손한 외형의 이면에는 원칙을 양보하지 않는 단호한 결단력이 숨어있기 때문이다.
그는 일찍부터 마오쩌둥(毛澤東), 덩샤오핑(鄧小平), 장쩌민(江澤民)의 뒤를 잇는 제4세대 지도자로 꼽혀왔다. 1992년 정치국 상무위원에 올랐고 6년 뒤 국가부주석이 됐지만 스스로를 잘 드러내지 않았다.

여기에는 린뱌오(林彪), 후야오방(胡耀邦), 자오쯔양(趙紫陽)의 영욕을 지켜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98년 국가부주석직에 오른 뒤 공산당 중앙군사위 부주석이 됐지만 장쩌민을 의식해 신중하게 처신했다. 하지만 그는 89년 시짱(西藏)자치구 당서기(지역 최고실력자) 시절 티베트 독립운동을 진압하기 위해 계엄령을 선포하고 헬멧을 쓴 채 시위현장을 누빈 냉정한 면모도 있다.

그의 잠재력에 눈길을 준 사람은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의 비서를 지낸 쑹핑(宋平). 쑹핑의 천거로 후야오방 총서기 및 덩샤오핑 당시 최고지도자에 의해 공산주의청년단 지도자로 발탁됐다.

그는 42년 상하이(上海)에서 출생한 뒤 장쑤(江蘇)성 타이저우(泰州)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부친 후쩡위(胡增玉)는 상하이에서 차() 장사를 하다 실패해 타이저우에서 토산품 가게 점원을 했다.

어머니는 일찍 사망했다. 타고난 명석함으로 17세 때 명문 칭화(淸華)대 수리공정과에 입학해 65년 졸업 후 68년까지 정치지도원으로 일했다. 66년 이후 10년간은 문화대혁명에 몰려 간쑤(甘肅)성 수력발전소 건설노동자로 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진타오 연보

1942

상하이 출생

1965

베이징소재,칭화대 수리공정과 졸업

1988~1992

티베트 시짱자치구 당서기, 14차 당대회 최연소 정치국 상무위원 선출

1989

텐안먼 사태 당시 당국의 무력 진압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짐

1992

덩샤오핑이 중점배양후계자로 지명, 당서열 7위로 상승

1997

15차 당대회에서 정치국상무위원 재선출

1998

국가부주석 임명

1999

당 중앙군사위 부주석

2001.02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회동

2002.04

미국 방문, 부시와 재회동

2002.11

당 총서기 취임

2003

국가 주석직 취임

2004.09.19

장쩌민 군사위주석의 사임으로 주석직 승계

 

 출처 - http://blog.daum.net/yujinele 님의 글을 참고해 왔습니다.

덕분에 중국주석 후진타오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 보게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