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

안정환, 베컴이 못되는 이유 (스포츠마케팅)

2002년 월드컵은 대~한민국에 많은 것을 안겨준 사건으로 동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잊지못할 기억중에 하나가 되었다.

그 중 해결사 안정환이 해준 여러 인상적인 액션들은 아직도 뇌리에 선명하게 남아있다.
패널티킥 실축과 골든골, 정확한 위치선정에 이은 방향전환 슛, 반지 세러모니, 경기가 안풀릴 때쯤이면 해결사 '안정환'이 나와서 오르는 혈압을 내려주는 결정적인 역활을 그는 충분히 해 주었다. 늘 목말라 하던 골 결정력의 문제에 대한 이야기속에 안정환을 거론하는 사람은 다른 선수들에 비해 확연히 적은 건 사실이다. 그로 인해 한박자 빠른 몸놀림의 중요성을 축구를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그는 베컴이 못되었다.

 2002월드컵 직후 그는 '아시아의 베컴'이라 불리며 높은 명성을 누리지만 5년이 지난 지금의 안정환과 베컴은 너무나도 달라져 있다.
안정환과 베컴사이의 실력적인 차이였을까?

수퍼스타 베컴이 늘, 언제나 최상의 기량만은 보여줬을까? 베컴도 한때는 영국언론으로 부터 '10명의 사자와 1명의 멍청한 녀석'중 '명청한 1명'이었다. 경기가 풀리고 안풀리고는 당일의 몸상태에 따라 많이도 좌우된다는 건 말을 안해도 다 아는 사실이고 수많은 경기들을 치루는 선수들이 모든 경기에 베스트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오노'세러모니를 기억하시는가?
당시 그 '스케이트'세러모니를 기억하는 나라는 단 두나라 한국과 미국이다. 실지로 미국인들도 그 세러모니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많이 없었다. 아시다시피 미국은 자기가 좋아하는 스포츠만 좋아한다. 스케이트가 미국에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운동경기는 아니다. 그러나 그 세러모니는 그의 나중 행보에 많은 걸림돌이 되어 버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컴의 아내 빅토리아는 팝그룹 '스파이스 걸스'의 맴버였다.
빅토리아보다 훨씬 더 매력있는 안정환의 부인은 미스코리아 출신이다. 실력과 외모, 가족 여러모로 닮은 점이 많은 것이 안정환과 베컴이다.

그럼 왜 안정환은 베컴이 될 수 없는가?
안정환은 베컴보다 노력을 하지않는가?
그는 불성실한가?
프로근성이 없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다른 곳에서 찾아 볼려고 한다.
안정환은 프로선수이다. 자기 몸값을 자기가 만드는 프로선수가 되었다는 것 자체가 자기관리를 하고 있으며, 그것이 몸에 베여있는 것이 프로선수이다. 그러나 프로는 자기혼자만은 능력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문제삼고 싶다. (여기서 한국축구협회를 거론하고 싶지 않다)
유럽에서의 축구는 운동이기 이전에 모든 마케팅이 동원된 거대한 부가가치사업중의 하나이며, 미국도 그 마케팅의 전쟁속에 뛰어들었다. 선수하나하나가 마케팅의 대상이며, 그들을 보고 흥분하는 팬들은 그 소비의 중심이 되어 주머니속의 돈들을 쏟아내고 있다.

한국의 스포츠 스타 마케팅은 어떠한가?
특별한 것을 찾아볼 수 없다. '보아', '배용준'은 일본에서 천문학적인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그나마 '박지성'이 스타마케팅의 한 몫을 한다고 하나 그것도 맨유의 그늘속에서 움직이는 소속이므로 한국의 부가가치는 아니다. 무한도전에서 보여졌던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의 모습을 기억한다. '앙리', '사라포바', '효도르', '미셀위' 등 그들은 보는 필자의 머리속에는 우리는 왜 저런 경쟁력을 갗추지 못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이 떠나지를 않았다. '천만달러소녀 미셀위' 그녀는 미국의 스포츠 마케팅이 꺼내놓은 또하나의 카드였다. 그녀로 인한 스포츠 마케팅의 부가가치는 천문학적 계산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스포츠 부가가치사업에 한국은 아직 후진국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며, '컨텐츠전쟁'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로써는 그 전쟁에 뛰어들 엄두도 못내고 있는 것이다. 그 속에서 안정환과 베컴의 차이를 찾아볼 여지가 충분하지 않은가?

국내 광고 수준에만 머물러 있는 한국의 스포츠 스타들이 거대한 스포츠 마케팅 경쟁에 뛰어들 수 있는 탁월한 기획력과 마케팅 능력을 지닌 컨텐츠왕국에서 나래를 펼수 있는 그날을 기약한다.


스포츠마케터를 꿈꾸는 자라면 꼭 가봐야 하는 곳

< 리그 연맹 사무국 >
* 한국야구위원회 http://www.koreabaseball.or.kr/

* 한국프로축구연맹 http://www.k-leaguei.com/

* 한국프로농구연맹 http://www.kbl.or.kr/

* 한국여자프로농구연맹 http://www.wkbl.or.kr/

* 대한배구협회 산하 V투어연맹 http://www.v-tour2004.com/

* 한국모터챔피언십 http://www.kmrc.co.kr/

* 한국씨름연맹 http://www.ssirum.or.kr/

* 한국프로골프협회 http://www.koreapga.com/

*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 http://www.klpga.com/

* 한국마사회 http://www.kra.co.kr/

< 각 프로구단 >
* 프로야구 8개구단

* 프로축구 13개구단

* 프로농구 10개구단

* 여자프로농구 6개구단

* 실업배구 6개구단

* 여자실업배구 5개구단

< 주요 기업 > - Sponsor참여기업
* 삼성스포츠http://www.samsung.co.kr/about/sports/sports.html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main.html

* LG http://www.lg.co.kr/korean/index.jsp

* CJ스포츠 http://www.cj.net/

* 코오롱 http://www.kolon.co.kr/

* BAT코리아 http://www.batkorea.com/

* 한국 코카콜라 http://company.cocacola.co.kr/with/sports_olympic.asp

< 주요 광고대행사 >
*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 LG애드 http://www.lgad.co.kr/

* 금강기획 http://www.diamond.co.kr/ko/index.jsp

* 대홍기획 http://www.daehong.com/

*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http://www.phoenixcomm.co.kr/

* TBWA코리아 http://www.tbwa-korea.com/

* MBC애드컴 http://www.mbcad.co.kr/main.html

< 스포츠마케팅 전문대행사 >
- 해외

* IMG http://www.imgworld.com/

* 옥타곤 http://www.octagon.com/

* SRI http://www.teamsri.com/index.html

* SMS http://www.sportsmarketingsurveys.com/


- 국내 

* 더스포츠 http://www.thesports.net/

* 스포티즌 http://sportizen.co.kr/

* 현대스포츠인터내셔널 http://www.h-sports.com/

* L&B커뮤니케이션 http://ns2.love.seoul.kr/%7Elnb/html/index.html

* 이플레이어 http://www.eplayers.co.kr/

* 스포츠P&D http://www.sportspnd.com/


< 스포츠관련 각종 언론사 >

- 5대 스포츠 일간지

* 일간스포츠 http://sports.hankooki.com/

* 스포츠조선 http://sports.chosun.com/

* 스포츠서울 http://www.sportsseoul.com/

* 스포츠투데이 http://www.stoo.com/

* 굿데이 http://www.hot.co.kr/



- 스포츠케이블 방송사 

* MBC ESPN http://www.mbcespn.com/

* KBS SKY http://www.skykbs.co.kr/

* SBS 스포츠채널 http://sports.sbs.co.kr/cable/channel/channel_SportsIndex.jhtml



- 잡지사 

* 점프볼 http://www.jumpball.co.kr/

* 스포츠비즈니스 http://www.sportbusiness.co.kr/

* 스포이스 http://www.lsmk.co.kr/

* 러너스코리아 http://www.runnerskorea.com/

* 베스트일레븐 http://www.besteleven.co.kr/





< 주요 스포츠 용품사 >
 
* 나이키 코리아 http://www.totalcomm.co.kr

* 아디다스 코리아 http://www.adidas.com/kr/

* 필라 코리아 http://www.fila.co.kr/

* 푸마 코리아 http://www.pumakorea.co.kr/

* 리복 코리아 http://www.reebok.com/kr/index.htm

* 아식스 코리아 http://www.asicskorea.com

* 프로스펙스 http://www.pro-specs.com/main/main.asp

* 글로벌스포츠(뉴발란스 취급) http://www.nbkorea.com/

* 코오롱 스포츠 http://www.kolonsport.co.kr/

* 노스페이스 코리아 http://www.thenorthfacekorea.co.kr/

* K2코리아 http://www.k2outdoor.co.kr/

* 조이포스 http://www.joyforce.com/

* 비바스포츠 http://my.kr.s-trademart.com/viva/

* 키카 http://www.kika.co.kr/

< 이벤트 대행사 >
* FM커뮤니케이션즈 http://www.promotion.co.kr/

* 광개토 엔터프라이즈 http://www.event1996.com/index.asp

* 토탈커뮤니케이션 http://www.totalcomm.co.kr


< 공기업 및 기타 유관기관 >
*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index.jsp

* 스포츠코리아 http://www.sportskorea.net:8000/index.html

* 한국체육산업개발(주) 시설 공기업 http://www.korea-sports.com/index.asp

* 국민체육진흥공단 http://www.sosfo.or.kr/

* 대한체육회 http://www.sports.or.kr/

*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 http://www.sisul.or.kr/

* 서울월드컵경기장 http://www.seoulworldcupst.or.kr/

출처: 스포비즈(SpoBIZ) 


 스포츠 마케터 가 가저야할 자질

1. 남을 설득해야 하므로 사물이나 정황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2. 상대보다 자신을 낮추면서도 자신이 판매할 제품의 강점을 어필할줄 아는 겸손함과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3. 낯을 가리지 않고, 사람을 스스럼 없이 대할줄 알아야 합니다..

4. 주변의 다방면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어 자신의 간접경험을 넓힐줄 알아야 합니다.

5. 제품 판매 이전에 인간을 먼저 생각하는 인본주의에 입각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6. 술을 잘 마시거나 술자리의 분위기를 즐길줄 알되, 과하지 않고, 만취하지 않게 자신을 컨트롤 할줄 알아야 합니다. 학생때는 잘 모르겠지만, 직장생활 하다 보면 의외로 술자리에서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7.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고, 단지 돈을 위해 움직이는게 아니라, 인간에게 감동을 주는 마케팅을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확실한 AS를 제공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8. 말을 신중히 내뱉으며, 한번 뱉은 말은 꼭 실천해야 합니다. 마케터에게 신뢰는 곧 생명입니다...신뢰를 잃은 사람은 더 이상 마케터로 활동하기를 포기해야 합니다.

9. 자신의 제품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하고, 그 제품의 비전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분명히 서있어야 합니다.

10. 자신이 종사하는 산업 또는 제품군에 대해 애착이 있어야 하고, 그 방면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나 의견에 늘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11. 안티 고객은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전환될 확률이 가장 높은 고객임을 늘 명심하고 고객의 쓴소리에 귀기울일줄 알아야 합니다.

12. 자신만의 가치관을 갖는것도 좋지만, 너무 옹고집으로 보여서는 안되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가치관도 받아들이고, 이해할수 있는 아량이 있어야 합니다.

13. 비난보다는 비판을 부정보다는 긍정을 항상 몸에 익혀야 합니다. 부정적이고 삐딱한 사람과 거래를 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테니까요. 

'한국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 먹고 나면 잠이 와요  (0) 2010.07.27
웃긴 문자 오타 모음^^  (7) 2010.06.10
아이디, 닉네임 뭘로 하지?  (7) 2010.06.04
선거결과 - 침묵하는 다수(Silent Majority)의 힘  (2) 2010.06.03
레뷰 - 100원의 감동  (19) 201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