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

박정희 대통령의 "쓸데없는 일"












■ 역대 대통령과 명예박사에 대한 흥미로운 기사를 정리해 본다.


가장 많은 학위 보유자는 김대중 전 대통령.
1983년 미국 에모리대 명예 법학박사를 시작으로
영남대
전남대
공주대
원광대
동신대 등 국내에서만 7건
러시아 모스크바대,
영국 케임브리지대 등 4곳에서 학위를 받아 총 11개의 명예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김영삼 전 대통령
1974년 미국 타우슨 주립대에서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국 조지타운대
러시아 모스크바대
일본 와세다대
중국 칭와대
프랑스 소르본대 등 유명 대학으로부터 학위를 받아 총 9개의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진짜 박사 대통령’이다.
1949년 서울대
미국 조지워싱턴대
베트남 사이공대 등에서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윤보선 전 대통령은
경희대
미국의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인터내셔널대에서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최규하 전 대통령은
한국외국어대
강원대가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미국 페퍼딘대
에서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미국 조지워싱턴대
모스크바대에서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유일하게 명예박사 학위가 없는 전직 대통령.
그는 국내외 많은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제안 받았지만 “쓸데없는 일”이라며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서강대
카자흐스탄 국립유라시아대
몽골 국립대
목포대 등에서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출처 : 동아일보

다들 명예, 명예 하시는데... 명예로운 일들을 많이 하셨나 모르겠다.
명예의 사전적 의미는 이러하다.
명예 [名譽, honor] : 자기의 도덕적 인격적 존엄에 대한 자각 및 타인의 그것에 대한 승인,존경,칭찬
정말로 그 뜻이............. 도덕적 인격적,,, 존경과 칭찬이란 말인가???

그렇다면.......
명예박사 [名譽博士]
[명사]학술과 문화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고 인정되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박사 학위. 박사 학위 과정이나 논문 심사의 과정이 없이 수여된다............란다...

사전출처 : 국....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