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쉽게 접하는 MMORPG - 카발



우선.....
MMORPG?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을 듯하다. 간단하게 소개를 하면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굳이 해석을 하자면 많은 플레이어들이 온라인상에서 돌아다니며 게임을 하다는 뜻이다.
대표적으로 리니지나 바람의 나라같은 게임들이 있다.
원래의 RPG는 한명 혹은 TRPG처럼 몇명의 사용자들이 모여서 하는 게임이었는데, 이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그 사람들이 늘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MUD, MUG의 개념이 도입되면서부터 MMORPG라는 새로운 신조어가 나오게 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MUD, MUG와 그 개념은 같지만 규모가 좀 더 큰 것으로 발전되었다.

많은 게임 입문자들이 MMORPG에 쉽게 빠져들게 되는 이유는 바로 특유의 즐거움 때문이다
게임에 처음 입문할 때는 자신의 캐릭터 보다 힘센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 캐릭터를 키우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게임 내의 캐릭터 레벨이 중급 이상이 되면 다른 유저들과의 대결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캐릭터마다 주어진 특성에 따라 알맞게 싸움을 하였을 때 좀더 효과적인 공격을 하게 되고 싸움에서 이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MMORPG를 하기는 참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다.
쉽게 MMORPG에 적응할 수 있지만 화려하면서도 강력한 MMORPG 를 소개한다.



카발만의 장점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카발은 쉽다.
RPG 게임 입문서

‘쉽다·즐겁다·화려하다.’ 온라인게임이 재미는 있다. 하지만 어렵다는 이유로 아직 망설였다면, 바로 이 게임 ‘카발온라인’을 추천한다. 온라인게임의 초보자에서부터 기존 유저들 까지 열광하게 만들고 있는 ‘카발온라인’. 온라인게임의 2% 부족함을 채워주며, 좀더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게임을 지향하고 있는 이 게임. 다크호스에서 왕좌를 꿈꾸는 ‘카발온라인’의 매력 속으로 한번 빠져 보자.

복잡한 온라인게임 전면타파
카발온라인은 ‘쉽고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두 가지 핵심 요소에 많은 공을 들인 게임이다. 수많은 온라인게임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복잡하고 어려워져서 게임에 적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초보자들의 경우는 접근조차 힘들었다. 하지만 ‘카발온라인’에서는 걱정 끝. 그냥 즐기면 된다. 게임의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레벨 1부터 등장하는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게임방법을 하나씩 알게 되고 어느새 게임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는 실력을 갖게 된다. 게임을 하기 위해 별도로 학습을 하는 번거로움이 없게 된 것이다. 즉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초보유저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레벨업 NO! 재미 YES!
레벨업을 위해 맹목적인 끝없는 몬스터 사냥만으로 인해 피곤해 할 필요가 없다. 게임을 즐겁게 하기 위해 사냥 하나하나에 이유와 목적을 두었기 때문이다. 즐기기 위한 게임에서 오히려 지루함을 느낀다면 그 게임은 경고를 받아 마땅하다. ‘카발온라인’은 초보유저가 하기 쉬운 1레벨부터의 퀘스트는 물론 고레벨까지 수많은 퀘스트와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레벨업을 하게 되고 ‘카발온라인’의 숨겨진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퀘스트 또한 간결하면서도 쉽게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돼 초보자들에게 레벨업의 지루함은 없다.

나만의 안성맞춤 캐릭터
카발온라인의 플레이 동영상을 봤다면 모두가 느꼈듯이 콘솔 게임과 같이 부드럽고 화려한 액션과 함께 동작 하나하나의 섬세함에 놀랐을 것이다. 실제 플레이 화면을 이용해 게임을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 정도로 카발온라인의 플레이 화면은 보는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캐릭터의 외모뿐만이 아닌 플레이하게 될 공격기술에 있어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멋있는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파워의 검술로 근접 전에 강력한 ‘워리어’▲쌍검으로 현란한 검무를 펼치는 ‘블레이더’▲대자연속의 포스를 제어해 에너지를 발생하여 공격하는 ‘위저드’▲원거리 전문 포스 공격기술을 갖는 ‘포스 아처’ ▲포스가 응축된 실드를 통해 탁월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포스 실더’ ▲검에서 타오르는 포스의 불꽃 속칭 마검술의 ‘포스 블레이더’들의 화려한 공격기술 및 특성을 살려 캐릭터를 선택하면 된다.

카발온라인 여행은 이렇게!
카발온라인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캐릭터 직업 별로 게임을 시작하는 장소가 다르다. 하지만 주어지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게 되고, 각 지역의 지도까지 습득하고 나면 여러 장소 즉 월드를 여행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우선 초기에 접하게 되는 3가지 월드로는 블러디아이스 / 데저트스크림 / 그린디스파이어 가 있다. 이 3곳에서는 주로 초보유저들에게 사냥가능한 몬스터들이 있고, 50레벨이상부터 순차적으로 갈 수 있는 포트룩스, 포트 루이나를 경험할 수 있다. 추가로 여러 퀘스트를 통해 공개되지 않은 던전 및 향후 추가될 월드를 구경하는 것 또한 재미있을 것이다.

PC사양은 중요치 않다
저 사양 PC 에서도 즐길 수 있다. ‘카발온라인’을 쉽게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컴퓨터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도 충분히 게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박진감 넘치고 화려한 액션을 보여주기 위해 자체 개발한 게임엔진은 카발만의 짜릿한 타격감과 섬세한 표현 등 카발 온라인만의 매력을 다시 한번 강조 해주는 요인이 된다.


2. 카발은 레벨업이 빠르다. (퀘스트가 많아 혼자서도 즐기기 편한게임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RPG게임 그동안 RPG게임들이 어렵고, 복잡한 게임방식으로 인해 마니아들만이 즐기는 게임이었다. 하지만 카발온라인은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이것이 바로 RPG게임 입문서라고 말할 수 있는 카발만의 장점이다.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복잡하지 않은 게임 방법과 구성도 그리고 빠른 액션과 화려한 효과들이 초보유저들의 시선을 끌게 했다면 이번에는 1레벨부터 주어지는 친절한 퀘스트로 인해 마음이 끌리게 되는 '카발온라인'. 스토리 중심의 퀘스트에 재미를 느끼고 어느덧 고레벨이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카발’ 여행으로 출발해 보자.

친절한 ‘카발’씨
‘카발온라인’은 친절하다. 갑자기 게임이 친절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퀘스트가 가이드 역할을 확실히 하기 때문. RPG게임 초보자를 가장 어렵게 만드는 것이 게임시작과 함께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 불필요한 몬스터 사냥을 하거나 여러 장소를 헤매고 다니는 경우가 많지만 ‘카발온라인’에서는 1레벨부터 주어지는 퀘스트를 따라 하다 보면 게임을 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된다. 게임내의 지도를 보는 방법, 상점에서 물건을 사는 방법, 창고에 물건을 저장하는 방법 및 여러 단축키에 대한 안내 등으로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게이머들도 쉽게 게임 방법을 배우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카발’ 퀘스트의 종류
‘카발’에서는 수많은 퀘스트들이 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저레벨에서는 게임방법을 배우게 되는 퀘스트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어떤 몬스터를 몇마리 사냥하라’, ‘어떤 몬스터를 사냥하고 나온 아이템을 수집해와라’, ‘누구를 만나고 와라’ 등의 퀘스트가 존재한다. 그리고 고레벨이 되어 가면서 주어지는 퀘스트들에서는 지루할 틈이 없이 흥미진진한 요소들이 존재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특별한 장소 즉 던전에서 이뤄지는 퀘스트의 경우는 제한 시간 안에 임무를 수행하거나 미로를 통과해야 하는 등의 어드벤처형 퀘스트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까지 함께 할 수 있어 ‘카발’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다.

퀘스트의 보상
유저는 이러한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게임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이점뿐만이 아니라 퀘스트를 완료하게 되면 여러가지 보상을 얻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와 ‘카발’에서의 돈인 Alz를 받게 되고, 고레벨로 성장하면서 받게 되는 퀘스트들에서는 게임을 하는 장소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와 새로운 월드로 이동할 수 있는 권한 및 특별한 아이템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카발’의 매력포인트인 화려한 액션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도 퀘스트의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퀘스트 수행의 장점은 레벨업!!
제목에서 말한 것과 같이 ‘카발’에서는 무조건 퀘스트를 하는 것이 좋다. 퀘스트완료 후 받게 되는 보상 경험치가 단순한 사냥을 통한 경험치 보다 많아서 레벨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지루하게 몬스터 사냥만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뿐만 아니라 많은 보상이 있어 더욱 즐겁고 스토리중심의 퀘스트를 통해서 카발온라인의 숨겨진 이야기를 하나씩 알아 가는 것 또한 카발을 즐겁게 하는 방법이다.


퀘스트의 수행안내
게임을 하다 보면 레벨업이 되거나 하는 경우에 그림과 같이 생기는 메뉴를 통해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① [!(느낌표)] : 수행하는 퀘스트를 완료 시 보상에 대한 안내
② [NEW QUEST] : 새롭게 수행할 퀘스트가 있으니 마을에 가서 NPC들에게 퀘스트를 받으라는 안내,
                           그림과 같이 NPC 머리위에 두루마리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③ [NPC와 대화] : NPC와 대화를 통해 퀘스트 임무를 받거나, 완료 시 보상을 받는다
④ [단축키 Q] : 퀘스트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축키

3. 카발은 빠르고 화려한 액션게임이다.
짜릿한 손맛! 낚시도 아닌 온라인 RPG게임에서 도대체 무슨 손맛이냐? 엉뚱한 얘기 같지만 바로 이번 ‘카발온라인’ 맵여행을 통해 온라인게임에서 부족했던 2%가 바로 이것이구나 알게 될 것이다. 손맛이란? 한마디로 타격감을 말한다. 온라인게임에서 몬스터를 공격했는데 공격한 것 같지 않은 느낌, 즉 공격방향 불일치와 공격동작의 어색함이 즐거움을 떨어뜨리는 단점 중에 하나였다. 하지만 ‘카발온라인’을 해본다면 부족했던 2%의 타격감을 채우고도 남을 충분한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진정한 액션 게임 ‘카발온라인’만의 묘한 특별한 매력.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함께 느껴보자.

‘카발온라인’의 묘한 매력

‘카발온라인’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 주는 묘한 매력으로 액션과 타격감을 말할 수 있다. 여러 스킬을 통한 화려한 동작과 숨쉴 틈 없이 이어지는 액션들이 ‘카발온라인’의 매력을 느끼게 해주었다면 몬스터 공격 시 볼 수 있는 화려한 그래픽 효과와 동작 하나하나에 표현되어진 섬세함 들은 ‘카발온라인’만이 자랑하는 타격감으로 게임의 매력을 한껏 높여 주는 요소인 것이다.
하지만 여러가지 매력들 중에서도 백미를 말한다면 승급퀘스트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되는 콤보와 배틀모드를 진정한 매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콤보와 배틀모드를 체험하게 되면 ‘카발온라인’이 왜 액션혁명을 말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짜릿한 손맛 콤보스킬

진정한 매력포인트 중에서 가장 먼저 체험하게 되는 콤보는 레벨10에서 배우게 되는 스킬로써, 2번 3번 연속해서 쉬지 않고 공격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의 스킬이나 단타에 비해 더 많은 데미지를 주게 된다. 따라서 좀더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으며, ‘카발온라인’의 또 다른 성장 요소인 스킬랭크업을 할 수 있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카발온라인’에서는 스킬 타이밍에 맞게 공격 하는 콤보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하는 스킬에 따라서 타이밍이 다르므로 좀더 신중하게 공격하지 않으면 콤보를 성공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 속에서도 현재 100콤보이상 성공하신 유저들도 있다는데 이런 분들은 정말 신의손으로서 존경 받을 만한 분들이다.


배틀오러
콤보스킬 재미에 푹 빠져 있다 보면 어느새 20레벨로 성장하게 되고 이때 주어진 승급퀘스트를 통해 배우게 되는 배틀오러 스킬이 있다.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한 순간에 ‘뻥튀기’ 시켜주는 능력으로 보다 강력해진 자신을 만날 수 있다. 평소 사냥하기 어려웠던 몬스터들도 쉽게 사냥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배틀오러 공격은 일반 공격을 통해 얻은 SP게이지가 꽉 차면 사용할 수 있다. 단 배틀오러 공격의 지속시간이 약 5분 정도로 제한되어 있어서 제한시간이 지나면 공격중이던 고레벨 몬스터로 부터 재빨리 도망쳐야 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명심해야 한다.


배틀모드

공격력 증가만 되는 스킬이 시시하다면, 이번에는 ‘두 얼굴의 싸나이~’라 불리는 배틀모드. 30레벨과 50레벨에 주어지는 승급퀘스트를 통해서 배우게 되는 배틀모드1과 배틀모드2는 캐릭터가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까지 변형시키는 극한의 공격 기술로 캐릭터의 능력이 상승된 상태에서 펼치는 타격쾌감 역시 일품이다. 더구나 각 직업별로 베틀모드 스타일이 있어서 다양한 전투모드로 변신이 가능! 특화된 포스까지 구사해 더욱 강력함을 발휘하게 된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카발온라인에서 콤보와 배틀모드의 역할은 캐릭터의 공격능력 향상뿐만이 아니라 바로 몬스터 한 마리를 잡아도 재미있는 사냥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 무의미한 레벨업 사냥은 잊고 이제는 재미있는 카발온라인 사냥을 즐기자.

4. 카발은 고렙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함께 즐기는 시스템이다.
손쉬운 렙업. 맵여행 4번째 시간으로 이제 어느 정도 ‘카발온라인’을 즐기고 있는 당신에게 알려줄 좋은 정보 하나가 있다. 바로 다른 유저와 함께 하면 손쉽게 렙업을 할 수 있다는 점. 첫째 고레벨 유저와 친하게 지내면 좋은 아이템을 선물 받아 보다 강력한 몬스터들도 쉽게 공격할 수 있어 평소보다 많은 경험치를 올릴 수 있게 된다. 둘째 파티플레이를 이용한 렙업, 단순히 내가 타격 할 때만 경험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파티원이 타격 할 때 마다 소량의 경험치를 보너스로 획득할 수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망설일 이유는 없다. 함께 할수록 경험치도 UP! 즐거움도 UP! UP!


저도 파티해주세요

혼자 게임 하기가 무섭다 혹은 심심하다면 다른 유저들과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떨까? 새로운 사냥터, 파티던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저들과의 협동 플레이가 필요하다 공통된 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싱글던전보다 위험한 곳이지만 나를 지켜주는, 나와 함께하는 동료들이 있어 더 든든한 파티던전 플레이. 또 다른 중요한 사실 한가지, 미션수행을 위해서만 파티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 몬스터 사냥에 있어서도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고, 단순히 내가 공격하여 얻는 경험치 이외에도 파티원들의 공격을 통해서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서 렙업에 도움까지 된다. 협력을 통해서 보다 빠른 렙업도 할 수 있고, 파티원들간의 대화를 통해서 보다 더 즐겁게 몬스터 사냥을 할 수 있게 된다.


파티 렙업을 위한 팁

일부 유저들은 파티 플레이를 함으로 인해서 자신의 경험치를 나눠주어 손해가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파티플레이를 통한 추가 경험치는 공격자가 우선 시 됨으로 몬스터 사냥의 기여도가 높은 캐릭터가 더욱 빠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 한가지 파티 경험치가 추가로 제공된다. 즉 일반 몬스터 사냥을 하더라도 파티가 되어 있다면 파티 경험치를 추가로 받게 되어 혼자 플레이 하는 것보다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된다.
단 주의할 점은 몬스터 사냥을 통해 얻게 되는 아이템의 습득권한 설정이 있다. ‘카발온라인’에는 습득권한 설정 3가지 방식 ‘기여도 우선획득’, ‘차례대로 획득’, ‘자유획득’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렙업을 위한 파티사냥이라면 아이템 습득권한은 자유획득으로 해야 한다. 만약 비싼 아이템 떨어져도 못 먹는 사태가 발생하면 큰일이기 때문이다. 빠른 렙업을 위해 명심하자 “몬스터 사냥은 혼자 하되 꼭 파티를 한다.”


매너 플레이의 진수 길드

(채팅입력창이 열린 상태에서 Alt + G 를 입력 시 길드창이 오픈)
(신규 캐릭터는 <초보길드 하나> ~ <초보길드 열> 가운데 한 길드에 가입된 상태로 생성됩니다.)
파티로 친해진 사람들과 좀더 친밀감을 높이고 싶다면 이번엔 길드를 추천한다. 길드에 가입하는 것은 저레벨 유저도 가능하다. 하지만 길드를 생성하는 것은 레벨40 이상 승급 퀘스트를 완료(배틀 스타일 레벨 5이상)해야 하며, 마을의 오피서를 통해 생성되어 지고 길드 가입 인원수는 최대 111명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길드에 소속되어 좋은 점이란 ‘과연 무엇일까?’ 길드원들로부터 수많은 도움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 고레벨 유저로부터 아이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고레벨 유저가 선물해주는 아이템 중에서 저레벨 유저에게는 매우 유용한 아이템들이 많으며, 게임 퀘스트 해결 시 궁금한 점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기도 한다. 혼자 파티원을 구하는 것보다 길드원 중에서 파티를 구하는 것 역시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게임상에서 매너 없이 행동을 하고 다닌 다면 소속된 길드의 이름을 더럽히게 되고 길드장으로부터 추방을 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RPG게임의 즐거움 커뮤니티

이처럼 RPG게임의 즐거움 중 많은 사람들이 파티 및 길드를 말하고 있다. 빠른 레벨업 뿐만이 아니라 좋은 게임정보도 서로 공유할 수 있어서 더욱 좋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파티 및 길드 커뮤니티를 통해 만족 두배! 기쁨 두배! 카발온라인을 즐겨보자.

5. 카발 싸움의 기술 (PK, PVP)
싸움의 기술! RPG 온라인게임을 하는 이유는 바로 즐거움이다. 게임을 처음 할 때는 자신의 캐릭터 보다 힘센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 캐릭터를 키우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게임내의 캐릭터 레벨이 중급 이상이 되면 다른 유저들과의 싸움인 PK, PvP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보다 더 힘센 캐릭터를 통해서 모든 싸움에서 이기고 싶겠지만 단순히 힘만 세다고 싸움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다. 캐릭터마다 주어진 특성에 따라 알맞게 싸움을 하였을 때 좀더 효과적인 공격을 하게 되고 싸움에서 이길 수 있게 된다. 싸우다 보면 생각나는 맵여행 그 최종회, ‘싸움의 기술… 더 이상 두려울 것이 없다’. 어떤 싸움에서도 쉽게 지지 않는 강력한 나만의 캐릭터를 키워보자.


PK

우선 기본부터 알아보자. PK란? 상대방의 동의 없이 상대방 캐릭터를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단 무분별한 PK를 막기 위해 18세이상 채널에서만 PK가 가능하며 또 PK횟수에 따라 패널티도 적용된다. 기본적인 패널티로 선제공격 또는 상대 캐릭터가 사망 시 명예포인트가 감소되며, PK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점이용, 창고이용,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하고 5회 PK시 미로형 감옥에 수감된다. 미로를 통과하여 탈출도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150분간을 감옥에서 보내야만 한다.


PvP

PvP는 신사적인 결투라 할 수 있다. PK의 무분별한 공격과 다르게 상대 캐릭터에게 결투를 신청 하고 상대방의 승낙을 받아야 대결이 가능하다. 무분별한 공격이 아니므로 PvP에는 패널티가 없다. 따라서 싸움의 기술을 배운 후 패널티 걱정이 없는 PvP를 통해 미리 대결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PvP 동안에는 체력회복 물약 및 버프 사용이 제한된다.


캐릭터 특성

어떤 전술, 전략을 펼쳐야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전투를 할 수 있을까? 각 캐릭터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전투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워리어 : 근접전의 지배자… 빠르게 달려가서 몸으로 밀친 후 바짝 붙어 공격
② 블레이더 : 현란한 검무…”스톰 그라인더” 스킬을 통해 은신 후 단숨에 날아가 공격하여
                   유리한 상황에서 공격을 시작
③ 위저드 : 포스의 지배자…마법을 통해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시킨 후 멀리서 원거리 마법을 통해 공격
④ 포스아처 : 원거리 전문 포스공격…”이글아이” 마법을 통해 가장 긴 사정거리와
                   강력한 공격력으로 멀리서 적을 요리
⑤ 포스실더 : 탁월한 방어력 포스의 방패…”힐” 마법을 통해 동료나 자신의 체력을 회복시키면서
                   장기전으로 결투
⑥ 포스블레이더 : 민첩 중심의 마검사…마법을 통해 적의 능력을 다운시키고 강력한 검술을 통해 공격


싸움의 기술

싸움에 있어서 기본 상식… 고수에겐 싸움을 걸어선 안 된다. 싸움을 하기 전에 상대유저가 착용한 장비를 보고 고레벨유저와 저레벨유저를 미리 판단하여 결투를 신청해야 한다. 상위레벨을 피해 가면서 싸우면 그 만큼 이길 확률이 높아진다. 단 레벨이 낮다고 해도 싸움의 기술을 잘 알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10레벨 정도의 차이는 걱정거리가 안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또한 스페셜 스킬인 “텀블링” 스킬을 통해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공격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앞으로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의 특성을 잘 생각해서 그에 알맞게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어떤 싸움속에서도 당당하게 맞서 싸울 수 있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