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북경요리


중국 연예인 중에서는 4대 천황(장학우, 여명, 곽부성, 유덕화)이 있고, 
미인 중에 미인이라 불리는 중국 4대 미인(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이 있습니다.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요, 재료만 해도 수만 가지인 중국음식에도 당당히 중국 4대 요리가 존재합니다.

음식도 딱 네 가지라면 여행길에 먹어보기도 편하고 친구들에게 중국의 가장 위대한 음식 네 가지를 먹어보았노라 자랑하기도 좋을 것을, 아쉽게도 중국 4대 요리는 풍부한 산물과 지역적으로 발달한 4 곳을 나타내는 말이지요. 

즉, 황해 유역의 ‘북경요리’와 서부 내륙의 ‘사천요리’, 남부 해안의 ‘광동요리’, 남동부의 ‘상해요리’ 입니다.

그러면 먼저 북경요리에 대하여 알아보면,


중국을 대표하는 도시인 북경은 가장 화려한 문명을 자랑한 청나라 시기부터, 궁중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요리재료와 우수한 요리사들이 모여들었고, 그 때부터 북부의 요리가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리적으로 한랭한 북방에 위치한 덕에 높은 칼로리가 있는 육류 중심으로 강한 화력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조리하는 튀김요리와 볶음요리가 발전하게 되었지요. 역시 기후의 영향을 받아 쌀 생산보다는 밀 생산이 많아 만두나, 찐빵 등 밀가루 제품이 주식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 여행자들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북경요리는 바로 북경오리와 양고기 샤프샤브가 아닐까 싶은데요. 


베이징 카오야(북경오리)는  높은 화력에 구운 오리를 밀전병에 얹어 특제 소스와 파 등을 함께 올려 먹는 음식이지요. 서태후는 베이징 카오야의 껍질만을 먹었다고 할 정도로 베이징 카오야의 맛은 바로 껍질입니다. 한국 말로 하면 훈제 오리 구이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북경여행하실 때 꼭 맛보아야 되는 중국음식의 1순위입니다. 



쑤이양로우(양고기 샤브샤브)는 끓는 물에 얇게 저민 양고기를 살짝 데쳐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인데요. 양고기의 비린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향신료가 들어간 탕에 익혀서 먹는 방법으로 바로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샤브샤브의 원조라고 보지요. 한랭지대에 사는 북방 사람들의 겨울철 추위를 달래고 영양을 섭취하기엔 딱인 음식으로 유래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양고기 뿐만 아니라 소고기 등도 함께 하는 곳이 많으니 양고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다른 육고기를 함께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고추가 들어간 매운 탕과 육수만 들어간 탕이 있으니 기호에 맛게 드시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배고프시죠... 저도 배가 고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