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광동요리


중국 연예인 중에서는 4대 천황(장학우, 여명, 곽부성, 유덕화)이 있고, 
미인 중에 미인이라 불리는 중국 4대 미인(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이 있습니다.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요, 재료만 해도 수만 가지인 중국음식에도 당당히 중국 4대 요리가 존재합니다.

음식도 딱 네 가지라면 여행길에 먹어보기도 편하고 친구들에게 중국의 가장 위대한 음식 네 가지를 먹어보았노라 자랑하기도 좋을 것을, 아쉽게도 중국 4대 요리는 풍부한 산물과 지역적으로 발달한 4 곳을 나타내는 말이지요. 

즉, 황해 유역의 ‘북경요리’와 서부 내륙의 ‘사천요리’, 남부 해안의 ‘광동요리’, 남동부의 ‘상해요리’ 입니다.

2011/03/01 - [중국story] -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사천요리

2011/02/27 - [중국story] - 중국요리 알고 먹어야 맛있다 - 북경요리

3번째로 광동요리에 대하여 알아보면,



食在廣州(쓰짜이꽝저우 - 음식은 광주에 있다)
중국인들이 이런 말을 하지요. 말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든 음식은 광저우에 있고 세상 어느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수 있는 곳이 중국이고 그 중에서 최고봉은 광동성의 광동요리 입니다. 또한 식당수도 중국에서 가장 많다는 곳이 광저우 이지요. 광저우는 광동성의 성도 즉 우리말로 하면 도청 소재지이 지요. 중국인들도 광저우에 광동요리를 즐기러 여행을 갈 정도 이구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광동요리를 즐기러 광저우에 온다고 하는 바로 그 곳입니다. 

광동성은 예로 부터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외국과의 교류가 빈번한 지역으로 세계 각국의 요리와 중국 정통요리들의 장점들이 잘 조합을 이루어진 퓨전 요리가 아주 발달된 곳이기도 합니다. 그...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여러가지 음식 짬뽕이 될수록 그 식재료의 원천적인 맛을 찾아간다는 의견인데요. 광동요리 역시 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려 재료를 지나치게 가공하지 않고 간을 싱겁게하고 기름도 적게 넣어서 담백한 맛을 내는 것이 광동 요리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식재료들을 이용할까요?
어지간한 4발달린 짐승들은 다 재료가 되고요. 발이 없는 것들도 재료로 이용이 되는 곳이지요. 
뱀, 개구리, 살쾡이, 물방개, 전갈 상어지느러미, 애기 돼지통구이 등... 중국 식객 영화에서 주로 등장하는 특이한 식재료들을 이곳에서 볼수 있습니다. 

탕수육

탕수육

자..... 그럼 한국인들이 즐길수 있는 광동요리의 대표적인 음식을 꼽아보지요. 

대한민국 중국집의 대표요리.... 그렇습니다. 탕수육입니다. 탕수육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 '고우 라오 로오' 가 광동요리에 있습니다. 돼지고기에 밀가루 옷을 입혀서 살짝 뛰겨내고 소스를 올린 음식이지요. 국내에 들어와 있는 탕수육의 맛도 천차만별인거와 같이 식당들마다 맛이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한국에 비해 약간 단맛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딤섬

딤섬


또하나는 추천 요리는 딤섬이지요... 

3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요리의 보석이라 불리는 요리 딤섬(点心) 입니다. "간단하게 먹는다"는 뜻을 식사의 중간중간이나 마무리용으로 먹는 음식인데 특히 중국의 차와 함깨 즐기면 그 맛이 배가 되는 음식입니다. 식사 중간에는 담백한 딤섬을 먹고 마무리는 달달한 맛으로 정점을 찍는 훌륭한 음식입니다. 

요즘도 대나무 찜통에서 김이 모락모락나는 딤섬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광동요리 2가지를 추천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