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중국어와 전자사전

중국 생활을 한지도 2년이 다되어 가는 시점이다.

"2년이나 되셨으면 중국어 잘하시겠네요" 무쟈게 많이 듣는 이야기다.
정말 잘하는가?? 사실 잘하느냐의 정도를 따지기가 어렵다. 그럼 나의 답은 "아직 공부중입니다." 편한 대답이긴 하지만 참 부담스러운 답변이기도 하다.

옛날 학창시절 공부하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서점에 영어사전 하나 사려구 이것 저것 몇 시간을 살펴보고 했던 기억...
새 사전을 비스듬히 눕혀서 매직으로 이름적고, "내꺼^^"라 적었던 기억...
사전을 베고 자면 단어가 들어올까해서 책상에 앉아 베게삼아 안고 잤던 기억...
사전 찢어서 먹으면 잘 외워질까해서 먹고 배탈났던 기억...

컴터 앞에 앉아서 주판굴리냐???? 누가 그러는 거 같다.
추억이라는 거지...

현재는 베고 잘수도 없고 찢어서 먹을수도 없는 전자사전이라는 것이 나의 중국어 공부를 도와주고 있다...
말 그대로 전자로 된 사전
이놈은 말도 한다... 특히 중국어는 4성조라는 것을 가지고 있어서 발음에 대한 부분들이 아주 중요하다. 나는 분명히 제대로 발음을 하는 것 같은데.... 중국인들이 못알아 들을때가 많았다....그놈에 성조....참....
그래서 말하는 사전... 참 고맙다...

중국어 공부하실 때 전자사전하나 준비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다.


홈페이지 : http://www.excellent-wor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