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개별자유여행이 더 좋을 때가 있다

개별자유여행(FIT : Free Individual Tour, Foreign Independent Tour),
쉽게 말해 패키지 여행과 반대되는 개념의 여행을 말한다.
여행사가 계획해 놓은 코스를 그대로 따르는 패키지 여행과 달리, 여행자 스스로가 계획하고 만들어가는 여행이다. 개인이 자유롭게 설계하는 여행이란 의미에서 'Free Individual Tour' 라고도 하며, 여행사 가이드에게 기대지 않는 해외 여행이란 의미에서 'Foreign Independent Tour' 라고도 합니다.

금요일 밤 출발-월요일 새벽 도착, 「밤도깨비」「올빼미투어」
여행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도전해봤을 밤도깨비와 올빼미 투어는 2002년 첫 선을 보이며 개별자유여행(FIT)의 붐을 조성하였다. 금요일 밤 출발-월요일 새벽 도착, 빠뜻한 일정이지만 왕복 항공권과 호텔만을 포함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수많은 자유여행가를 만들어 냈다.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함께 주말 해외여행이 인기를 얻으면서 이후 상하이, 홍콩, 대만 등 비교적 거리가 가까운 지역을 중심으로 에어텔 상품이 다양하게 소개되었고 거리가 먼 유럽의 경우에도 네덜란드 항공,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 캐세이패시픽 등의 항공사가 중심이 되어 에어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길지 않은 휴가를 통해 유럽여행을 하려는 직장인들에게 이런 ‘항공사팩(에어텔 상품)’은 크게 인기를 얻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호텔만을 업그레이드해 경제적인 신혼여행으로 다녀오는 경우도 적지 않다. 홍콩, 인도, 스페인 등 지리적, 시간적 한계를 넘나드는 여행 자유화 시대, 바야흐로 여행의 참맛을 즐길 수 있는 FIT의 전성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중국 하이난도를 여행했을 때이다.
인천에서 출발하는 비행기를 표를 끊어서 하이난도에 내렸다 .
중국어를 어느정도 구사하는 필자이기 때문에 바가지를 안쓸 자신이 있었다.
물론 도착과 동시에 숙소를 정하고 지도를 펴고 다니기 시작했다.
하이난도 만의 매력에 빠져들어 숙소나 식사등에서 비용이 새고 있다는 느낌을 못들었으나 나중에 정산을 해보니 쩝 적은 비용이 나간것이 아니었다. 특히 숙소나 식사 입장료 등에서 말이다.

자유여행은 여행상품 전문가의 철저한 기획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일반적인 인식 과 달리 패키지 여행이나 단체여행보다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자유여행은 지역별, 테마별, 대상별로 다양한 여행상품을 확인하여 후회없는 준비가 필요하다.


웹투어에서 제공하는 전세계 7개 지역별 34개 도시중심으로 제공하는 지역별 자유여행, 럭셔리, 액티비티, 온 천, 로맨틱, 배낭, 주말, 해변, 크루즈, 역사유적과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테마별 자유여행 과 학생, 연인, 선생님, 가족을 위한 대상별 자유여행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으며 전세계 13개 항공사별로 항공사 이용 시 제공되는 에어텔 등의 자료들을 확인해 보고 자유여행으로 즐거운 여름 바캉스가 되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