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story/review

100만인 아침밥먹기 서명운동

아침밥...
꼭 먹어야하는 것이라고는 생각을 하지만...
아침잠이 많은 필자의 경우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여러 형태의 아침식사를 경험하기도 한다.
1. 집에서 먹는 일상적인 식사
2. 집에서 만든 간단한 토스트와 쥬스한잔
3. 지하철 역전에서 사먹는 김밥한줄 혹은 토스트
4. 커피 한잔에 모닝빵 한조각
5. 지난 밤 먹은 술을 해독시키려고 먹는 부담이 덜한 해장국
6. 출장이나 해외여행중의 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

요즘은 특히나 아침을 거르지 않을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왜 아침을 먹어야 하는가?
아침밥은 두뇌 회전에 필요한 당질을 공급하여 창의력, 기억력 등을 향상시켜준다. 아침밥을 거르면 점심때까지의 공복시간이 약 17시간이 되어 장시간 저혈당 상태에 있게 되고, 점심때는 과식을 하게 되면 두뇌회전에 필요한 당질이 부족하여 집중력과 사고력이 저하되고 무기력해 진다.
밥과 함께 해조류, 나물류 등 반찬을 섭취하게 되어 영양의 균형과 체지방을 조절해 비만이 줄어든다. 아침밥을 굶으면 점심이나 저녁을 과식하게 되어 영양 불균형과 장기적으로 영양결핍을 초래하여 위장병 등 소화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아침식사와 평균 수명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침식사를 꼭 하는 사람들보다 남자는 40%, 여자는 28% 정도 사망률이 더 높다. 또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과 안 하는 사람들의 활동력을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질적이며 문제해결 능력이 감소한다. 상쾌한 마음으로 아침식사를 하면 음식을 씹을 때 얼굴에 있는 근육이 강렬한 자극을 받아 대뇌의 시동에 활기를 주게 된다. 따라서 아침식사는 하루를 출발하는 데 있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하루의 활동을 충실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볼 수 있다.

농촌정보문화센터에서 주관하는 전국민 아침밥 먹기100만인 서명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서명 운동에 참여하고 다양한 이벤트 선물들을 받을 수 있는 정보이다.

얼마 전 TV 쇼프로그램에서 어떤 연예인이 나와서 했던 얘기.
“아침밥과 아침뽀뽀는 절대 거르지 않습니다”

내가 아침에 눈을 떠 처음 생각나는 것이............ 아침밥이 됐으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